“李, 경기분도 추진에 대해 김동연 지사와 합의된 당 공식 입장 명확히 밝혀라”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20일 오전 경기 안양 초원어린이공원 거리인사 중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20일 오전 경기 안양 초원어린이공원 거리인사 중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재정 대책 없이 경기분도 시행하면 강원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발언을 꼬집어 “강원을 전락의 대상으로 지칭한 것에 대해 강원도민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이 대표가 의정부시민 앞에서 경기분도를 즉시 시행하면 강원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준비된 말을 했다. 전날 이 대표의 발언에는 강원도를 비하하는 의미가 포함돼 있다. 그렇지 않으면 전락이란 표현을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대표는 경기도보다 강원도가 못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 같은데 대단히 오만하고 사리에 맞지 않는 주장”이라고 지적한 데 이어 “국민은 경기분도 반대가 민주당의 공식 입장이 맞는지, 아니면 같은 당 소속 김동연 경기지사의 경기분도 추진이 민주당 입장인지 대단히 헷갈릴 것”이라고도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한 위원장은 이 대표를 향해 “명확한 입장을 보여주기 바란다. 저희와 차이 나는 정책으로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 선택을 묻자”며 “이 대표는 경기분도 추진에 대해 김 지사와 합의된 당의 공식 입장을 명확히 밝히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그는 주식·채권·펀드 등 금융투자로 얻은 소득이 5000만원을 넘을 경우, 수익의 20%(3억원 초과분은 25%)를 과세하는 제도인 금융투자소득세를 폐지하겠다고 공약한 것과 관련해서도 “국민의힘은 금투세 폐지법안, 소득세법 개정안을 제출했지만 거대야당인 민주당이 반대해 통과되지 않고 폐기될 상황”이라며 “민주당은 금투세 폐지를 두고 총선용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비판한다. 민주당의 이런 입장이 개인투자자와 경제를 힘들게 하는 반대를 위한 반대일 뿐”이라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특히 한 위원장은 “야당이 졸속 통과시킨 법안을 그대로 시행하려고 하고 있다. 내년 초 시행될 금투세 때문에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지속될 것이란 지적이 있다”며 “이미 주식거래세가 있는 상황에서 투자소득까지 과세한다면 투자자 이탈이 우려되고 자본시장 침체로 오히려 세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이건 마치 민주당이 실패했던 소득주도성장의 실험을 다시 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이번 총선 결과에 따라 금투세가 폐지될 것인지, 시행될 것인지 여부가 결정된다. 저희를 선택해주셔야 할 이유”라며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공약을 반드시 지키겠다. 국민의힘이 1400만 투자자의 힘이 되겠다. 이번 총선에서 금투세 폐지를 발목 잡는 민주당을 반드시 심판하고 국민의힘이 금투세를 폐지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기 바란다”고 자당에 대한 지지를 거듭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