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국유림이 없다...추후에 검토해보겠다”...최근 수정 게재
시정 요구에 ‘신임 청장 부임으로 바빠서’ 묵살

남부산림청이  울릉도와 독도를 관할구역도에서 제외시켰다(지난 2월 5일 촬영분). 사진/남부산림청홈페이지 캡쳐
남부산림청이  울릉도와 독도를 관할구역도에서 제외시켰다(지난 2월 5일 촬영분). 사진/남부산림청홈페이지 캡쳐

[대구경북본부 / 김영삼 기자] 일본 정부와 시마네현이 독도가 자국 땅이라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는 가운데 독도를 관할하는 국가기관들의 안일한 대처가 도마 위에 올랐다

7일 취재를 종합하면 숲으로 잘 사는 산림르네상스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남부산림청이 홈페이지에 관할구역을 표시하면서 울릉도와 독도를 제외했다가 최근에 민원이 제기되자 수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남부산림청은 산하기관으로 영주·울진·영덕·구미·양산국유림관리소와 울릉국유림사업소를 두고, 관할 구역은 독도를 포함한 경북 22개 시군을 비롯해 대구·울산·부산·경남 6개 시군의 산림(국유림)을 관리하고 있다.

경북도를 비롯해 경북도의회, 경북교육청, 경북 22개 시군 등 지자체들은 일본 정부의 억지 주장이 나올 때마다 강력 항의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독도를 방문하는 등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 임을 천명했다.

앞서 외교부가 독도에 재외공관이 있다고 표시하면서 국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준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 남부산림청은 독도를 ‘남의 일’이라고 여긴 셈이다.

이에 대해 모 산림단체 대표 K 씨는 지난달 5일 남부산림청에 시정을 요구했지만 묵살됐다고 주장했다.

K 씨는 “독도에는 국유림이 없기 때문에 관할 구역에서 빠진 것 같다. 오늘(2월 5일)은 최영태 신임 청장이 부임하는 날이라 바빠서 추후 검토해 보겠다는 답변을 들었다”라고 전했다.

취재가 시작되자 남부산림청 관계자는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업체가 따로 있기 때문에 즉시 반영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었다”며 “최근에 울릉과 독도를 포함한 관할구역도를 수정했다”라고 답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