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훈 공천 문제로 野 비례연합 ‘흔들’…정우택 공천 취소로 與 일각 반발도
청주 상당구 시·도의원들, 정우택 취소철회 안 되면 “무소속 출마” 불안 고조
野 임태훈 컷오프 이어 재추천도 거부당해...상임위원 전원 사임, 갈등 심화
민주당 탈당한 전혜숙 “대장동 변호사 공천”이라 비난...재판에도 영향우려
재기노리는 박용진에 ‘차순위’ 아닌 친명 전략 공천시 ...중도 표심에 부정적

정우택 국회부의장(좌),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중), 박용진 민주당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정우택 국회부의장(좌),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중), 박용진 민주당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총선이 2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치권에서 공천 결과로 인한 후폭풍이 여전히 잦아들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 與 ‘공천 취소’에 정우택 “의혹만 갖고 취소는 무리” 반발

국민의힘이 ‘돈 봉투 수수’ 의혹으로 정우택 국회부의장의 충북 청주 상당 공천을 취소하자 당사자인 정 부의장 뿐 아니라 해당 지역 일부 당원들까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는데, 정 부의장은 15일 ‘거짓이 진실을 이길 수는 없다’는 입장문을 통해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김대업식 선거 방해 정치 공작에 의한 공천 취소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당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천 취소 결정 재고는 물론 비상대책위원회의 반려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정 부의장은 “당의 경선 투표에서 주민과 당원의 선택을 받아 승리한 후보를 정치공작에 의한 의혹만 갖고 취소 결정까지 이르는 것은 무리하며 민주주의에 반하는 일”이라며 “중요한 선거 때마다 벌였던 추악한 정치공작의 결말이 어땠나. 그렇게 당하고도 또 당해서야 되겠나”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자신이 공천 취소된 대신 청주 청원에 공천 신청했다가 경선 패배했던 서승우 전 대통령실 자치행정비서관이 청주 상당 후보로 우선추천 받은 데 대해서도 “다른 지역의 경선에서 패했던 후보를 추천해 상당구민의 지지를 얻어서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는데, 같은 날 청주시 국민의힘 당원 및 시민 일동도 성명을 통해 “공관위에선 지역 민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그릇된 결정을 내렸다. 서 전 비서관 우선추천 결정을 취소하라”고 한 목소리로 당에 촉구했다.

특히 이들이 “상당에서 다년간 정치활동과 이번 경선에도 참여한 윤갑근 전 도당위원장이 있음에도 무조건 배제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명분도, 연고도 없는 후보를 추천한 것은 지역민심에 완전히 반하는 처사로밖에 볼 수 없다”며 윤 전 위원장을 언급한 만큼 단지 공천 취소당한 정 부의장을 지지하는 당원들로만 보기도 어려워 당으로부터 전략공천 받은 서 전 비서관으로선 이 지역 당원들의 전폭적인 협조를 얻어내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급기야 이날 국민의힘 소속 청주 상당구 시·도의원 8명까지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천 취소를 철회하지 않으면 정 부의장에게 무소속 출마를 건의할 것이다. 저희 모두 함께 당을 떠날 것”이라며 “석연치 않은 의혹만으로 공천 취소 결정을 하는 것은 청주시민들의 뜻에 맞지 않고 이것은 더불어민주당에 선거를 상납하는 것과 다름없다. 과거 뜬금없는 후보 교체로 청주 4개 의석 모두 민주당에 빼앗겼던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들은 “당 지도부는 이런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 선거 때마다 우리 당의 유력 후보를 제거하기 위해 정치공작과 흑색선전이 난무할 것”이라고 거듭 지도부를 압박했는데,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당내 경선에 참여해 후보자로 선출되지 않은 예비후보는 탈당한 뒤 같은 선거구에 출마할 수 없으나 충북선관위는 정 부의장의 무소속 출마가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유권해석을 의뢰한 상황이어서 이를 검토 중인 중앙선관위가 과연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도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 민주당서 ‘후보 재추천’ 요구 이어지자 野 비례연합 파열음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이런 가운데 야권에선 민주당이 주도한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후보를 놓고 연합세력 간 불협화음이 본격적으로 터져 나오면서 민주당과 시민사회 사이의 신경전이 위험수위로 치닫고 있는데, 앞서 시민회의가 진행한 국민오디션에서 1·2위를 기록해 시민사회 몫 여성 비례대표 후보로 추천됐던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과 정영이 전국농민회총연맹 구례군농민회장이 자진사퇴한 뒤에도 갈등이 잦아들지 않다가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이 컷오프 되면서 이들을 추천했던 연합정치시민사회(이하 시민사회) 측의 불만이 폭발했다.

앞서 ‘겨레하나’ 등 반미단체 활동 이력을 지적한 여당의 공세에 민주당에선 지난 11일 김민석 민주당 상황실장이 “비공개 최고위에서 시민사회 추천 비례대표 후보 4명에 대한 선정 결과를 놓고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논의가 있었고 민주당은 각 당과 시민사회가 비례 후보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게 검증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시민사회 추천 후보 중 일부 인사에 대해 재고해 줄 것을 연합정치시민사회 측에 주문한 바 있다.

이에 전 위원과 정 농민회장은 사실상 민주당에 유감을 표하고 자진사퇴했으며 더불어민주연합 국민후보추천 심사위원회에서도 이들 대신 서미화 전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과 이주희 변호사를 새 국민후보로 추천하면서도 “사회경제적 약자를 대변한 국민후보로서의 경력과 능력을 지닌 인재들을 시대착오적 종북몰이로 손발 묶고 입을 틀어막은 윤석열 정부와 수구언론을 규탄하고, 아울러 이 같은 사태를 초래한 민주당의 부화뇌동에 대해서도 강력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민주당을 싸잡아 비판하는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두 후보를 둘러싼 갈등이 잦아들기도 전인 13일 더불어민주연합에서 병역기피를 이유로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에 대한 컷오프까지 통보해 시민사회 측을 격분케 했는데, 특히 임 전 소장 본인이 군대 인권 문제 때문에 양심적 병역거부를 선언했었다면서 이의를 신청했으나 민주연합에선 단 한 시간여 만에 기각했고, 급기야 박석운 연합정치시민회의 공동운영위원장까지 지난 14일 “임 전 소장에 대한 부적격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청하기로 했고, 만일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을 것”이라며 압박했음에도 윤영덕 민주연합 공동대표는 같은 날 “번복할 만한 특별한 사유가 있다고 판단되지 않는다”고 철회 요구를 거부했다.

그러면서 윤 공동대표는 “부적격 사유 발생 시 예외를 적용하기 위해 공관위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도록 하는데, 3분의 2 동의를 얻지 못했다. 국민의 눈높이라고 하는 게 사회활동이나 인권활동을 바라보는 기준과 선출직 공직자로서 국회의원을 바라보는 기준이 다를 수 있다”며 임 전 소장이 병역법 위반으로 실형을 살다가 사면 받은 데 대해서도 “사면 여부를 따로 규정된 내용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임 전 소장을 제외한 비례대표 후보 29명에 대한 면접 심사가 끝난 만큼 더불어민주연합은 시민사회 측에 15일 오전 10시를 시한으로 임 전 소장 컷오프에 따른 후보 1명을 다시 추천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시민사회 심사위원회는 “임 후보에 대한 부적격 결정은 국제인권 기준과 유엔 권고, 헌법재판소의 대체복무에 대한 판단, 더불어민주연합을 구성한 3개 당이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해 그동안 취해온 정책, 그리고 그가 군 인권 개선을 위해 기여해온 바에 비추어 부당하다”며 “심사위원 전원회의의 위임을 받은 상임위원회는 임 전 소장 외에 다른 후보를 추천할 의사가 없음을 확인하고 임 후보를 재추천하기로 만장일치 결정했다”고 응수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연합에선 임 전 소장 재추천에 대해서도 다시금 거부했는데, 끝내 후보 부적격 결정 철회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결국 시민사회 심사위원회는 15일 “임 전 소장 부적격 결정에 항의하고 심사위원회 상임위원 10인 전원이 사임한다”며 “민주당 이재명 대표조차 ‘이제 우리나라도 대체복무 도입하고 양심적 병역거부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는데 민주연합이 임 전 소장을 부적격 판단한 이유가 병역기피라고 했다. 말이 안 되는 처사”라고 초강수를 던졌다.

무엇보다 이들은 “다양성의 인정을 포기한 채 연합정치의 한 축인 민주당이 차별적이며 퇴행적 기준을 앞세워 국민후보를 부적격 판단한 것은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의 합의 정신을 훼손한 것”이라고 민주당을 직격했는데, 이 같은 공천 파열음 속에 한국갤럽이 지난 12~14일 전국 유권자 1002명에게 실시해 15일 공개한 비례대표 정당 투표 의향 조사 결과(무선전화 가상번호 전화조사 인터뷰, 95%신뢰수준±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를 보면 더불어민주연합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은 직전 조사(5~7일) 때보다 1%P 하락한 반면 조국혁신당은 동기 대비 4%P 상승한 것으로 밝혀졌다.

◆ 민주당 공천 후폭풍도 계속…“이재명 변호사 무더기 공천”

전혜숙 의원이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전혜숙 의원이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비단 비례정당 뿐 아니라 민주당 공천 결과를 놓고도 당 안팎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여전히 분출되고 있는 실정인데, 경선 탈락 후 민주당을 탈당한 전혜숙 의원은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그 측근의 사건담당 변호사들이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됐다. 친명 공천을 넘어 대장동 변호사 공천이란 용어가 회자되고 있다”며 “역대 어떤 정당에서 당 대표 및 측근의 사건 담당 변호사 다수를 이처럼 무더기 공천한 사례가 있었나. 법사위에 전진 배치돼 겉으로는 검찰개혁, 사법개혁 외치며 국회의원 지위를 이용해 검찰과 사법부의 공정한 재판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전 의원은 “야당은 정권견제라는 본연의 역할을 위해 국민에게 환영 받는 공정한 공천을 해야 한다. 개인 사법리스크 방어에 대한 보상과 부담을 덜기 위한 수단으로 의심되는 이번 대장동 변호사들의 공천은 희대의 기괴한 사천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는데, 공천 배제에 반발해 민주당을 탈당한 이수진 의원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동작을의 민주당 새 후보 지지율이 낮은 것으로 드러나자 제게 선거 도우라는 분들이 있는데 집단최면에 걸린 듯하다”며 “당의 공천과정에 대한 중도 분들의 실망은 내가 돕는 것만으로 회복될 리 없다”고 공천 결과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여기에 과거 발언 논란으로 정봉주 전 의원의 공천이 취소됐음에도 민주당에서 서울 강북을에 제3후보를 전략 공천할 가능성이 거론되자 정 전 의원과 경선했던 현역 박용진 의원은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재심 신청했고 따라서 강북을 경선 절차는 끝나지 않았다. 정 전 의원의 막말은 경선 전에 있었던 일로 이제야 드러나 경선 도중 후보자격을 박탈당한 것”이라고 반박에 나섰는데, 다만 한병도 전략본부장은 이날 당사 기자간담회에서 “경선 과정에서 선거 부정 문제로 후보자가 박탈될 경우엔 차순위 후보가 될 경우가 있지만 이 건은 성격이 다르다. 제3의 인물을 공천할 수밖에 없다”고 선을 그어 박 의원이 반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비록 일각에선 박 의원도 고려 대상에 포함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없지 않지만 이미 친명계로 꼽히는 한민수 대변인 등 전략공천 후보군의 이름까지 오르내리고 있어 강북을 공천 결과에 따라 또다시 ‘비명횡사’ 논란 등 당내 계파 갈등이 재발하거나 중도 유권자 표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