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차관 중심으로 업무 수행토록 조치”

▲ [시사포커스 / 고경수 기자]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20일 오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21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구속되자 장관직 사의를 표명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대해 “장관이 구속되는 사태가 빚어진 데 대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사표를 수리했다.
 
황 대행은 이날 법원이 김기춘 전 비서실장 뿐 아니라 헌정 사상 최초로 현직 장관에게까지 구속영장을 발부하자 사의를 표한 조 장관과 관련, 국무총리실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그는 “문체부가 차관 중심으로 소관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하도록 조치했다”면서 “앞으로 소관 업무의 공백이 없도록 챙겨나갈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문체부는 이날 오전부터 송수근 제1차관이 장관 직무대행을 맡아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하고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는데, 송 장관 직무대행은 “문체부는 지금 다방면에서 큰 어려움에 처해 있고 직원들도 정신적·육체적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기관장 공백까지 더해지는 초유의 상황”이라며 “주요 국정과제와 현안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철저히 챙겨 달라”고 간부들에게 당부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조 장관은 지난 2014년 6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임하면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관리·전달했다는 혐의와 이를 규명하기 위해 열린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 참석해서도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알지 못한다고 진술하는 등 위증한 혐의로 이날도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소환통보를 받고 대치동 특검사무실로 출석했다가 3시간 가량 조사받은 뒤 자신이 수감되어 있었던 서울구치소로 되돌아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