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갈까 안갈 까는 민심 보고 결정...선총리·후탄핵 안돼 아쉬워”

▲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11일 “어떤 경우에도 혼란이 와서도 안 된다. 국민의 불안을 제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정치는 현실을 인정하고 갈 수 밖에 없다"며 국정혼란을 피하기 위해 황교안 대행 체제를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에서 "헌법질서를 지켜서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도 혼란이 와서도 안 된다. 국민의 불안을 제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면서도 "그러나 그 분이 끝까지 갈까 안갈까 이것은 민심을 잘 보고 결정하겠다"며 황 대행의 이후 행보에 따라 판단할 것임을 시사했다.
 
박 원내대표는 "임시국회에서는 황교안 총리 등 각 부처 장관을 불러 대정부질문을 내실 있게 함으로써 국정공백의 위기 속에 국민들을 안심시키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앞으로 어떻게 할지 정부에 로드맵을 제시하도로 하겠다"면서도 "우리 당이 주장한 선총리, 후탄핵이 됐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 당의 안철수 전 대표가 제안한 여·야·정 국정협의체에 대해서 국민들도 언론에서도 비교적 높은 지지와 평가를 하기 때문에 다음 주 소집된 임시국회에서 3당 원내대표 회담을 통해 이런 부분을 논의해보겠다"며 협의체가 구성되면 경제부총리 인선, 법무부 장관 임명 등을 다룰 것이라고 예정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치권도 국민의 민심만큼 수준이 올라가야 한다. 촛불 민심을 보고 이제 직접 민주주의 통로를 만들어줘야 할 때가 됐다고 생각했다"며 "국민소환제, 국민발안제를 제도적으로 이뤄나가야 한다"고 제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