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영 체제에도 경영위축 현실화

▲ 총수들이 국정조사 청문회 증언대 서면서 정경유착이라는 민낯을 드러냈다. 가뜩이나 내수 위축과 수출이 침체되는 상황에서 탄핵과 특검정국으로 경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내년 경영계획 수립에 차질까지 빚어지고 있다. 사진/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김용철 기자] 재계가 대통령 탄핵정국과 특검정국에 기업 경영 활동에 미치게 될 파장이 상당할 것으로 보여 비상경영 체제로 돌입하고 있다.

탄핵정국이 시작된 이후 재계는 ‘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에 재계 10위 안에 드는 9명의 총수들이 국정조사 청문회 증언대 서면서 정경유착이라는 민낯을 드러냈다. 가뜩이나 내수 위축과 수출이 침체되는 상황에서 탄핵정국으로 경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내년 경영계획 수립 차질까지 빚어지고 있다.

청문회에 증언대에 선 각 그룹 총수들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 의결 결과 여부를 떠나 이후 있을 특검에도 대비해야 해서 긴장의 끈을 늦추지 못하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각 그룹은 대통령 탄핵이 가결될 경우 국가 신인도 하락으로 이어져 기업의 영업활동까지 위축될까 우려하고 있다. 부결 되더라도 국민들이 대통령의 하야를 계속 외칠 것이기 때문에 불확실성은 지금 보다 더 커질 것이라는 점에서 탄핵안 가결에 따른 여파와 마찬가지로 경영 활동 위축은 불가피하다는 게 재계의 관측이다.

이외에도 청문회에서 증인으로 섰던 총수들이 특검 수사에서 피의자로 전락될 수 있다는 점도 배제할 수 없다. 총수들은 청문회에서 재단 출연이 강요에 의한 것으로 대가성과는 무관하다는 점을 강조했지만 특검수사에서 뇌물죄가 드러날 경우 피의자로 신분이 전환될 수 있다. 피의자로 신분이 전환되면 구속수사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응마련에 그룹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재계는 특검정국이 마무리되고 탄핵안 가결이든 부결이든 내년 헌법재판소에서 결론이 날 때까지 그룹들의 비상경영은 불가피하고 특검에 따른 총수들의 경영활동 위축까지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모 대기업 관계자는 “불확실성이 장기간 지속되면 기업입장에선 경영활동이 위축될 수밖에 없다”며 “정국이 조속히 수습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재계는 또 대통령 탄핵정국으로 대통령이 추진했던 해외 프로젝트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지 예의주시 하고 있다. 대한민국 대외신인도 하락으로 이어져 해외시장에서 사업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올해 이란 해외순방을 통해 42조 규모의 30개 프로젝트 MOU를 체결해 역대 최대 규모 세일즈 외교로 자화자찬 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할 성과가 없는 상황에서 탄핵정국과 특검정국은 이란 수주와 연관돼 있는 기업에겐 악재로 작용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