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檢, 靑 증거인멸 막아야”…靑 김재원 “증거인멸 없어”

▲ 더불어민주당이 증거 인멸을 우려해 28일 청와대 압수수색까지 강하게 요구하자 청와대는 물론 정부 측에서도 이를 단호히 일축하며 맞대응에 나섰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증거 인멸을 우려해 28일 청와대 압수수색까지 강하게 요구하자 청와대는 물론 정부 측에서도 이를 단호히 일축하며 맞대응에 나섰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을 향해 “정호성 부속비서관과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등 관련자들이 모두 (최순실 의혹 관련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며 “부인은 증거 인멸의 징후인데 저렇게 검찰이 더디게 수사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언론들이 이렇게 증거를 몰아주는데 검찰은 뭘 하는지 모르겠다”며 “지금이라도 전 인력을 동원해 증거인멸을 막아야 한다.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도 지금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만 그는 정의당에서 요구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하야에 대해선 “심정적으로는 이해하지만 그런 상황이 발생하면 더 큰 혼란이 벌어진다”며 “정의당처럼 탄핵과 하야 움직임을 같이 갈 생각은 없다”고 수위조절에 들어가는 모습도 내비쳤다.
 
한편 청와대 압수수색까지 거론한 우 원내대표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국회 예결특위 전체회의에 출석한 가운데 “전자기록장치는 어느 누가 손을 대면 금방 복귀된다”며 “(증거인멸) 의사도, 생각도 없고 시도되거나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가능성을 일축했다.
 
여기에 황교안 국무총리 역시 이날 예결특위에서 김진표 민주당 의원으로부터 우 원내대표의 주장처럼 청와대를 압수수색해야 한다는 지적을 듣게 되자 “국민들께서 여러 가지 부족하고 아쉽다고 느끼는 점이 많다는 걸 잘 안다”면서도 “검찰은 아무렇게나 수사할 수 없고 아무렇게나 압수수색 할 수 없다. 아무나 불러서 수사할 수도 없다”고 단호히 선을 그었다.
 
또 김현웅 법무부장관도 “검찰에서 수사 진행경과에 따라 압수수색의 필요성과 적정성을 종합해 결정할 일”이라며 야당이 좌우할 게 아닌 검찰 소관이란 점을 분명히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