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평창올림픽 참석 보류 의사 밝힌 이후 일본 내 다수 비판 여론 의식”

▲ 추혜선 대변인은 24일 브리핑에서 “일본 아베 신조 총리가 오늘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평창올림픽 참가 의사와 함께 한일합의 추가요구 거부 의사를 밝혔다”며 “이는 평창올림픽 참석 보류 의사를 밝힌 이후 일본 내 다수 비판 여론을 의식한 모습임이 분명하나, 이웃 국가로서 평화의 제전이 되어야 할 올림픽에 함께하기로 결정한 것은 분명 환영할 일”이라고 밝혔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추혜선 정의당수석대변인이 일본 아베 총리가 평창올림픽 참가 의사를 밝힌 데는 환영하면서도 한국을 격하하고 위안부 관련 한일합의 추가요구를 거부한 것에는 유감을 표명했다.
 
추혜선 대변인은 24일 브리핑에서 “일본 아베 신조 총리가 오늘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평창올림픽 참가 의사와 함께 한일합의 추가요구 거부 의사를 밝혔다”며 “이는 평창올림픽 참석 보류 의사를 밝힌 이후 일본 내 다수 비판 여론을 의식한 모습임이 분명하나, 이웃 국가로서 평화의 제전이 되어야 할 올림픽에 함께하기로 결정한 것은 분명 환영할 일”이라고 밝혔다.
 
추 대변인은 “하지만 어제 새해 시정 연설을 통해 한국에 대한 의도적인 격하의 심기를 드러낸 데 이어, 지난 적폐 정권과 무리하게 밀실에서 이루어낸 기만적 한일합의를 밀어붙이겠다는 의사를 드러낸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아베 총리에 대해 “진정으로 과거를 청산하고 함께 국가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평창올림픽을 통해 다지게 될 세계 평화의 기반 위에 한일 간의 발전적 관계 재정립이라는 울타리를 세워야 함을 일본은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변인은 “이제 일본은, 아베 총리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시작으로 명분 없는 협상을 밀어붙이려는 태도를 버리고, 성숙한 자세로 자신들의 과오에 대해 진정으로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오전 “사정이 허락하면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할 것”이라며 “2020년 도쿄 올림픽이 있는 만큼 같은 아시아에서 개최되는 평창 올림픽 개회식에 가서 선수단을 격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확실하게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