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협력기금 500억원, 이번 달부터 신청 받아 지원 대상 선정, 상반기 전액 집행
상생펀드 1000억원, 시중 대비 약 2% 우대 금리로 저금리 대출 프로그램 운영

▲ 현대차그룹은 24일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하 대중소협력재단)과 함께 최저임금 인상 관련 2·3차 협력사 지원을 위한 3자 간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현대차그룹이 5000곳에 달하는 2·3차 중소 부품협력사의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경영 안정 자금 지원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24일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하 대중소협력재단)과 함께 최저임금 인상 관련 2·3차 협력사 지원을 위한 3자 간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협약에 따라 상생협력기금 500억원을 출연, 올해 상반기 내 전액 집행한다. 또 1,000억원 규모의 ‘2·3차 협력사 전용 상생펀드’를 신규 조성, 저금리 대출 지원 프로그램도 본격 시행한다. 이는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 중 경영 개선 분야의 중점 사업으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 경감을 비롯해 회사 운영 자금 지원 등을 통한 2·3차 협력사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그룹의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의 핵심 사업인 ‘상생협력기금’ 및 ‘2·3차 협력사 전용 상생펀드’의 효율적 운영 및 집행 등 상생협력을 통한 대중소기업 간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추진됐다.

현대차그룹이 출연한 500억원의 상생협력기금은 최저임금 인상 관련 2·3차 중소 부품협력사의 근로자 임금 지원을 위해 사용된다.

현대차그룹은 대중소협력재단에 동반성장 투자재원으로 기금을 출연하고 전반적인 운영 방침을 제시하며, 자동차부품진흥재단은 지원 대상 모집 및 선발, 대중소협력재단은 기금 관리 및 집행을 담당한다. 다음주 중으로 1차 협력사를 통한 안내문 발송 및 현대차그룹 동반성장 홈페이지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홈페이지 등 온·오프라인 공지를 통해 지원 대상을 모집하며, 이후 기업 규모, 재무 상태 등 합리적인 기준에 따른 공정한 선발 과정을 거쳐, 올해 상반기 내로 500억원 기금 전액을 집행할 계획이다.

상생펀드는 2·3차 중소 부품협력사를 대상으로 최저임금 인상 지원은 물론 긴급한 회사 운영 자금을 저리로 지원하는데 사용된다. 1,000억원 규모의 상생펀드는 이번 달 시행에 들어갔다.
▲ 현대차그룹은 협약에 따라 상생협력기금 500억원을 출연, 올해 상반기 내 전액 집행한다. 또 1,000억원 규모의 ‘2·3차 협력사 전용 상생펀드’를 신규 조성, 저금리 대출 지원 프로그램도 본격 시행한다.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은 이번 지원을 통해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영세한 중소 부품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경영 안정화를 통한 부품산업의 발전을 견인하고, 전후방 연관 효과가 막대한 국내 자동차산업의 질적 도약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지원으로 2‧3차 협력사들의 경영이 개선되면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우선 ‘상생협력센터(가칭)’ 건립 및 2·3차사 전용 교육프로그램 개발, 맞춤형 R&D 기술 지원 프로그램 운영, 품질기술봉사단 확대 등 2·3차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 내년 말 완공 예정으로 경주 인근에 건설 중인 상생협력센터는 2·3차 협력사의 교육 인프라 지원을 위한 것으로, 2·3차 협력사 임직원들의 품질·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핵심 거점으로 활용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부품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이 완성차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부품협력사의 지속성장 및 상생협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1차 협력사는 물론 2·3차 협력사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