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4일 전당대회 저지 안 되면 6일 신당 창당”

▲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앞으로 5개월 남은 지방선거를 대비하기 위해선 지금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사람들이 국민의당 안철수의 이름으로는 출마할 수 없으니까 탈당해서 무소속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24일 “앞으로 5개월 남은 지방선거를 대비하기 위해선 지금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사람들이 국민의당 안철수의 이름으로는 출마할 수 없으니까 탈당해서 무소속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2월 4일 전당대회를 합법적 방법으로 저지해보고 그래도 당권을 갖고 있는 안철수이기 때문에 (양당통합) 그걸 강행한다고 하면 우리는 2월 6일 새로운 개혁신당을 창당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우리는 이미 안 대표를 대표로 인정하지 않고, 안 대표는 우리를 속이고 당헌당규를 불법으로 적용해 여기까지 왔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통합을 인정할 수 없고 나가서 해라 그렇게 얘기한다”면서도 “합의 분당하는 게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표는 비례대표 출당 문제와 관련해서도 “안 대표는 자기는 민주당에다 요구해서 경남도 의원, 부산 기초의원들을 그렇게 찾아왔다. 그런데 자기가 (비례대표 출당시켜줘야) 할 때는 안 해 준다”며 “그러니까 안철수의 새정치는 욕심쟁이 정치다. 정치적으로나 여러 가지 면으로 안철수는 유승민에게 족탈불급”이라고 안 대표는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안 대표가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통합 반대파를 징계하려던 당무위원회 개최를 연기하면서 이번 주말까지 거취를 정리하라고 최후통첩한 데 대해서도 “주말까지 해라 공갈치는데 그 공갈, 협박에 넘어갈 박지원이 아니다. 저는 그런 징계를 해주면 대단히 감사하다”며 “이제 당무위에서 (징계)하겠다고 했잖나. 왜 못 했느냐? 여론이 나쁘니까 못했다”고 비꼬았다.
 
한 발 더 나아가 박 전 대표는 “정당법상 신당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은 당적 가지고도 할 수 있다. 창당을 하면 이중 당적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라며 “그 자체도 모르는 그런 무지한 사람들이 그러한 (징계) 얘기를 하는 것은 막무가내다. 그런 것은 자기들이 먼저 했기 때문에 징계를 하려면 셀프 징계를 해야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