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잘 살펴보고 여러 사람들 의견 들은뒤 신중하게 입장 발표하겠다"

▲ 김명수 대법원장은 최근 불거진 사법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은 최근 불거진 사법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23일 김 대법원장은 이날 오전 출근길 취재진들이 ‘사법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질문하자 “일이 엄중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자료를 잘 살펴보고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들은 뒤 신중하게 입장을 정해 발표하겠다”고 말한 채 그대로 자리를 떠났다.

앞서 전날 ‘사법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조사한 추가조사위는 ‘법원행정처가 판사들의 동향을 광범위하게 파악하고 관련 대응방안을 검토한 문건을 작성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다만 그동안 관심이 모아진 ‘블랙리스트’ 존재 여부에 대해서는 명확한 입장을 취하지 않아 논란의 불씨를 남겼다.

이날 추가조사위는 조사 대상 PC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 판결 선고 관련 각계 동향’이란 제목의 문건이 발견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선고 이전에 청와대의 연락을 받고 담당 재판부 동향을 파악한 경위 등이 담겨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법원행정처가 추진하는 사법정책에 반대의견을 내는 법관들을 대상으로 전방위 정보를 수집했다고도 설명했다.

다만 조사위는 이 문건들이 ‘사법부 블랙리스트’인지 여부를 정확하게 결과 짓지 못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