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신고전화(112·119) 통합운영체계 개선 전달시간 1초로 단축

▲ 행정안전부는 재난대응체계가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재난대응 분야 4대 개선과제를 마련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행정안전부는 재난대응체계가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재난대응 분야 4대 개선과제를 마련했다.

23일 행정안정부는 이날 오전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재난·재해 대응 분야에 대한 2018년 정부업무보고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우선 행안부는 ‘사람 중심, 생명 존중의 안전 대한민국 실현’을 목표로 현장에서 작동하는 재난대응 체계 확립, 고질적 안전무시 관행 근절을 중점과제로 보고했다.

이날 김부겸 장관은 “재난대응체계가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재난대응 분야 4대 개선과제로 재난상황 공유·전파체계 개선, 현장 중심의 실전형 교육·훈련 강화, 현장 수습·복구 지원체계 개선, 재난대응 인프라 확충을 집중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인명구조의 골든타임이 허비되지 않도록 재난 초기 현장 상황의 신속한 공유·전파체계 구축 및 긴급신고전화(112·119) 통합운영체계 개선으로 전달시간을 현행 8초에서 1초로 감축키로 했으며 전국 단일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긴급재난문자 송출기준 개선 등을 추진키로 했다.

또 소방 등 일선현장 지휘관 역량교육·평가제 도입과 구조기관 통합지휘 훈련, 안전한국훈련 국민참여 확대 등 안전교육·훈련도 현장중심의 실전형으로 대대적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외 현장 수습·복구지원체계도 자원봉사 현장운용센터 설치, 이재민 구호소 설치기준 개선 등 피해자 중심으로 개선하고, 재난현장 ‘중앙수습지원단’의 체계적 구성·운영, 재난유형별 중앙-지방-관계기관 간 정책협의체 상설·운영 등 범정부 협업지원체계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재난발생 시 현장에서 자원공동활용이 가능토록 GIS기반의 ‘재난자원공동활용’ 시스템 구축, 대응 매뉴얼의 현장 작동성 제고, AR·VR, 무인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대응체계 등 인프라도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그간 안전관리대책에도 불구, 우리 사회에 만연한 안전수칙 무시와 안전불감행태가 많은 안전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안전사고와 직결되는 고질적인 생활 속 안전무시 관행을 뿌리뽑기 위해 법·제도, 인프라, 신고·점검·단속, 안전문화 확산 등 다각적인 차원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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