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정규직 3300명 정규직 전환에 정규직 직원 불만
기업은행 “직원들 의견 수렴 통해 최적 방안 마련할 것”

▲ 3천300명의 준정규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IBK기업은행 방침에 일부 정규직 직원이 반발에 나서면서 노노 갈등 양상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기업은행 직원 의견 수렴을 통해 진화 차단에 나섰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3천300명의 준정규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IBK기업은행 방침에 일부 정규직 직원이 반발에 나서면서 노노 갈등 양상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기업은행 직원 의견 수렴을 통해 진화 차단에 나섰다. 일각에선 이번 갈등 양상이 김도진 IBK기업은행장이 정부 정책 기조에 발맞춰 무리하게 추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지난 2일 창구텔러‧사무지원‧전화상담 등 무기계약직 3천300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을 핵심으로 한 ‘준정규직 처우개선을 위한 노사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새로운 직급 신설 없이 준정규직을 5급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하는 방안이 주 골자다. 3천300명 정규직 대상자 중 약 90%가 창구 텔러다.

문제는 기존 정규직과 준정규직 간 갈등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는 것이다. 노조는 준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방침에 일단 환영하며 일부 정규직 직원들의 불만사항을 염두에 둔 듯 세부사항들을 조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기존 정규직 직원 일부 사이에선 벌써부터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준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정규직 직원들의 의견 수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노사의 일방적 통보에 심기가 상한 상황이다.

정규직 직원 사이에선 대규모 인원이 정규직 전환으로 인해 인건비가 상승하게 되면 기존 정규직 직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것 같다는 목소리가 들린다, 또 일괄추진보단 단계적으로 추진했다면 덜 부담됐을 것이라며 일방적 추진에 아쉽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각에선 기업은행이 올초부터 3천300명에 달하는 준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놓고 김도진 행장이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에 앞장서면서 문제가 불거졌다는 시각이 존재한다.

김 행장은 박근혜 정권에서 임명됐기에 보이지 않는 퇴진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행장은 전 정권 시절 노조로부터 낙하한 인사라는 의혹으로 구설수에 오른 적이 있다.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정책 기조에 발을 맞춰 이런 의혹을 불식시키고 자리 유지에 나선 것 아니냐는 시각이 존재한다.

이같은 상황에서 노노 갈등 양상으로 비쳐지는 모습에 기업은행은 억울한 반응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노노 갈등으로 비쳐지는 모습은 아닌데 극단적으로 몰고 가는 것에 억울하다”며 “현재 직원들의 의견을 듣고 수렴하는 과정으로 거쳐 최적의 방안을 찾아내 상반기 안에 정규직 전환에 문제가 없게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