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채권단‧사측, 현장 책임 없다 인정하면서도 책임지라”

▲ 노조는 채권단과 사측에서 현장의 책임이 전혀 없다고 인정하면서도 모든 책임을 지라는 사측의 자구안이 노동자의 희생만을 강요한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금호타이어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p-플랜 우려에 휩싸인 금호타이어 사측이 지난 12일 임금동결 및 삭감, 희망퇴직 등을 담은 경영정상화 계획(자구안)을 노조에 제시했다. 노조는 채권단과 사측에서 현장의 책임이 전혀 없다고 인정하면서도 모든 책임을 지라는 사측의 자구안이 노동자의 희생만을 강요한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13일 노조는 희망퇴직을 포함해 경영정상화 최우선으로 필요한 목표 금액 1천483억원(영업이익률 5.5%) 에서 추가 필요금액인 525억원과 노사 합의를 통해 필요금액 958억원(임금총액 기준 30% 수준)을 현장에서 마련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된 자구안을 노동자의 희생을 강요하는 자구안이기에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금호타이어 사측은 “구성원들의 고용보장과 경영정상화를 위해 P-플랜(단기법정관리)을 포함한 구조조정을 피하고 생존을 위한 자구안에 대한 노사 동의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측이 제시안 자구안은 타이어 업계 평균 영업이익률(12.2%)을 기초로 경영정상화에 필요한 금액으로 2922억원을 상정하고 마련됐다. 그런데 영업활동만으로는 어려움을 겪고 있어 임금을 포함한 비용감소만으로는 불가능하기에 최우선적으로 영업이익 5.5%(1천483억원)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구성됐다.

△판매량 증가 및 단가개선‧조직 및 인력축소‧퇴사 임금반납 등을 포함 525억원 마련 △현장에서 958억원을 마련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2018년 생산계획에서 생산중단에 따른 인력감축이 불가피해 희망퇴직 191명을 단행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사측은 경영상 정리해고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강력히 반대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외에도 현 임금구조 개선 없이는 금호타이어 생존 및 유지가 불가능한 상태라 임금체계 개편이 필요하다는 게 사측이 기본 방침이다. 자구안에는 생산정상화, 불합리한 제도/관행 개선, 복지운영 기준 개선의 정도에 따라 임금을 삭감키로 했다. 또 임금피크제를 도입, 의료비 및 장학금은 유지하되 공정위로금·장기근속 해외견출방 등의 복리후생 항목을 폐지, 선물비(설, 추석, 근로자의날, 생일)·장기근속자 포상은 중단키로 했다.

노조 관계자는 “희망퇴직을 포함 임금삭감을 통해 임금총액 기준 30%수준의 958억원을 어떤 기준으로 마련했는지 사측에 근거자료를 요청했지만 제시안만 나왔다”며 “채권단과 사측에도 현장의 잘못이 없다고 인정하면서도 현장에 모든 책임을 지라는 것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