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카엘 프란존 PMI 의학 담당 수석, “3R4F대비 90%이상 유해성 감소”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미카엘 프란존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 의학 담당 수석이 전자담배 '아이코스' 유해성 저감 관련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한국필립모리스는 14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포시즌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PMI(Philip morris international)가 실시한 아이코스의 유해성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미카엘 프란존 PMI 의학 담당 수석(박사)은 간담회에서 "아이코스가 비임상실험과 임상실험을 모두 거친 결과 유해물질이 3R4F(연구용 표준궐련형 담배) 대비 90%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프란존 박사는 "유해물질 생성감소가 실제 궐련형 담배의 독성 감소로 이어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PMI는 국제기관들이 제한하는 58개 물질 (WHO 9종, FDA에서 18개, 국제암연구소에서 지정한 발암물질 15개)등을 실험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 박사는 PMI R&D센터에서 3R4F(타르 10mg)를 통해 FDA에서 요구되는 시험을 실시한 결과 세포독성은 90%이상 감소했고, 유전독성시험은 95%, 특히 박테리아 돌연변이는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사는 “3R4F 표준 궐련형을 실험대상으로 한 이유는 아이코스 증기와 일반궐련 연기와 비교는 무의미하기 때문”이라며 “PMI 자체에서 2008~2015년 동안 전세계 88개 제품을 실험한 결과도 90%가까운 유해물질 저감효과가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그는 “PMI 측은 남은 연구를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웹사이트를 통해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프란존 박사는 “아이코스 이외에 타사 제품이 출시(호환)된다 해도 궐련형 전자담배 사용의 확산이라는 의미에서 문제될 게 없다”며, “다만, 아이코스와 히트(전용스틱)은 하나의 시스템으로 두 제품이 같이 사용됐을 경우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