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자강파와 함께 하면 더 큰 손실…안철수, 그런 선택 안 할 것”

▲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바른정당이 분열돼 원내교섭단체 자격을 잃을 경우 국민의당과 통합교섭단체를 이룰 가능성에 대해 “소위 (바른정당) 자강파와 국민의당이 통합교섭단체를 구성한다느니 또는 당대당 통합 또는 개인적으로 들어오는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17일 바른정당이 분열돼 원내교섭단체 자격을 잃을 경우 국민의당과 통합교섭단체를 이룰 가능성에 대해 “소위 (바른정당) 자강파와 국민의당이 통합교섭단체를 구성한다느니 또는 당대당 통합 또는 개인적으로 들어오는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정당은 정체성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같은 당 안철수 대표의 결정에 대해서도 “(바른정당) 자강파들과 함께 하면 더 큰 손실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것을 선택하지 않으리라고 저는 본다”며 “그분들이 우리 국민의당으로 올 수도 없고, 또 우리 국민의당이 그분들과 갈 수도 없기 때문에 저는 그것은 얘기하는 선에서 끝날 것이라 보고 있다”고 점쳤다.
 
또 박 전 대표는 바른정당의 향후 행보에 대해선 “통합파는 지방선거나 다음 정치 지형을 봐서 통합한다고 봐야 한다. (한국당이) 박근혜 대통령 출당 조치를 하면 바른정당에선, 소위 통합파는 통합의 명분을 가질 수 있다”며 “통합은 그건 이미 예견돼 있던 거라고 저는 몇 개월 전부터, 11월 정기국회 기간 동안에는 (자유한국당에) 흡수가 된다. 바른정당은 분열의 길로 가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날 사법부를 불신하며 변호인단 총사퇴로 사실상 재판을 거부하고 ‘정치보복’이란 주장을 펼치는 데 대해선 “재판장 판단을 받아보는 것보다는 자기를 지지하고 있는 태극기 부대, 극소수의 그분들과 함께 정치투쟁하겠다 라고 선언한 것”이라며 “형이 확정된다고 하면 그 부담은 문재인 대통령한테 상당히 올 거다. 전직 대통령을 과연 언제까지 옥중 생활 할 수 있게 하겠느냐, 또 그 지지세력의 요구 이런 것들 때문”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