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법 공평해야”…국민의당 “적반하장”…바른정당 “정치권 언급 부적절”

▲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구속연장 이후 처음으로 법원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정치보복’이라 주장하며 재판에 불신을 드러낸 데 대해 제각기 다른 반응을 드러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16일 구속연장 이후 처음으로 법원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정치보복’이라 주장하며 재판에 불신을 드러낸 데 대해 제각기 다른 반응을 드러냈다.
 
한국당은 최근 홍준표 대표가 박 전 대통령 탈당 추진을 비롯해 ‘구 체제 단절’ 의지를 강하게 피력하고 있음에도 이날 전희경 대변인 구두논평에선 “정권까지 교체된 마당에 증거인멸을 이유로 한 구속기한 연장에 대해 납득할 국민이 몇이나 되겠느냐”며 “이런 것을 보더라도 이 법이 지금 현재 문재인 정부 들어서 대한민국 사법부가 그야말로 법리에 입각해서 가고 있느냐란 강한 의구심을 들게 하고 있다”고 박 전 대통령 발언에 동조하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전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의 오늘 발언 내용도 이런 부분과 닿아있다”며 “법이라는 것은 누구에게도 공평무사하게 적용되고 집행돼야 하는 것”이라고 사법부를 비판했다.
 
반면 한국당과의 통합 문제를 놓고 점차 내부 갈등이 불거지고 있는 바른정당에선 박정하 수석대변인이 구두논평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이 피고인 신분으로 방어권 차원에서 본인의 심경을 얘기한 것”이라며 “정치권에서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다소 중립적 입장을 견지해 복잡한 당내 사정을 내비쳤다.
 
이와 달리 적극 박 전 대통령의 발언을 비판하며 공세수위를 높인 건 국민의당인데, 김철근 대변인은 같은 날 구두논평에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인한 국정공백으로 우리 경제와 안보에 심각한 위험요인이 있었다”며 “정치보복 운운은 적반하장”이라고 박 전 대통령에 일침을 가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거듭 “박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의 최정점에 있었다”며 “모든 피해는 국민들이 보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자숙하고 국민들을 위해 반성하는 태도로 재판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전 대통령은 이날 앞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 심리로 열린 재판에서 자신에 대한 검찰의 구속 연장 요청을 법원이 수용한 데 맞서 “이제 정치적 외풍과 여론의 압력에도 오직 헌법과 양심에 따른 재판을 할 것이란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더는 의미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저에게서 마침표가 찍어지길 바란다”고 입장을 표명한 뒤 자신의 변호인단이 모두 사임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