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회 최고 관계자, 국정원과 연계해 대규모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활동”

▲ 김현 대변인은 13일 오전 브리핑에서 “국가정보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가 이명박 정권 국정원이 댓글 공작 주력군의 역할을 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검찰이 이명박 정부 국정원 시절 불법 댓글개입 사건으로 재판에 넘긴 10명 중 절반이 전직 국정원 직원 모임인 ‘양지회’관계자로 국정원과 양지회가 조직적으로 불법 댓글에 개입한 사실이 검찰 조사 결과 밝혀졌다”고 말했다. ⓒ김현 대변인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이명박 정권의 국정원 심리전단 사이버팀과 한 몸처럼 움직여 온 양지회의 불법행위에 대해 법의 엄정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현 대변인은 13일 오전 브리핑에서 “국가정보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가 이명박 정권 국정원이 댓글 공작 주력군의 역할을 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검찰이 이명박 정부 국정원 시절 불법 댓글개입 사건으로 재판에 넘긴 10명 중 절반이 전직 국정원 직원 모임인 ‘양지회’관계자로 국정원과 양지회가 조직적으로 불법 댓글에 개입한 사실이 검찰 조사 결과 밝혀졌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2009년 2월 취임 직후 ‘퇴직 직원을 활용하라’는 특별 지시를 내리고, 당시 양지회 회장이던 이상연 회장과 후임인 이청신 회장은 원 전 원장을 직접 만나는 등 국정원을 방문하며 ‘사이버동호회가 심리전단과 긴밀히 협의해 정부 비판 성향 사이트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보고하는 등 사실상 국정원 심리전단 사이버팀과 한 몸처럼 움직여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의 수사결과 개인의 일탈이 아닌 양지회 최고 관계자들이 주도하고 국정원과 연계해 대규모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을 한 사실이 확인된 만큼 엄벌로 다스려 국가정보기관이 더 이상 정치에 개입하지 않고, 새롭게 태어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뿐만 아니라 국정원 직원들이 허위 보고로 있지도 않은 허위팀을 만들어 약 10억 원의 국고를 탕진한데 대해서도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근혜정권하에서 자행된 불법부당한 행위를 바로잡는 노력을 통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