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에 보고된 시간 30분 늦춰 ‘알리바이’를 조작한 정권차원의 모의 드러난 것”

▲ 강훈식 대변인은 13일 오전 브리핑에서 “입법기관인 국회와 최고헌법기관인 헌법재판소에서 정권차원의 위증이 의심되는 상황이 벌어졌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1,200여일 전 국정농단의 성격을 그대로 보여주는 참담한 일이 박근혜 정권 당시 문건을 통해 밝혀진 것”이라며 “대통령에 보고된 시간 30분을 늦춰 ‘알리바이’를 조작한 정권차원의 모의가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세월호 사건이 “대통령에게 보고된 최초시점이 4차례나 무단으로 수정”됐다면서 “제2기 특별조사위원회 출범의 필요성을 다시금 확인하였다”고 강조했다.
 
강훈식 대변인은 13일 오전 브리핑에서 “입법기관인 국회와 최고헌법기관인 헌법재판소에서 정권차원의 위증이 의심되는 상황이 벌어졌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1,200여일 전 국정농단의 성격을 그대로 보여주는 참담한 일이 박근혜 정권 당시 문건을 통해 밝혀진 것”이라며 “대통령에 보고된 시간 30분을 늦춰 ‘알리바이’를 조작한 정권차원의 모의가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304명의 슬픈 영혼과 유가족이 울부짖을 때, 5천만 국민이 그날의 진실을 국회에 요구했을 때, 국정농단 정권은 조작과 위증, 불법에 몰두했던 것”이라며 “대통령에게 보고된 최초시점이 4차례나 무단으로 수정된 시기는 국감이 한창이었던 2014년 10월23일이었다. 같은 해 7월 재난 컨트롤타워도 청와대에서 행정안전부로 떠넘겨졌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 논란에 따른 파장과 그에 따른 책임을 최소화하기 위한 불법조작인 것”이라며 “반성은커녕 책임회피와 증거조작에만 골몰한 국정농단 정권에 국민은 분노와 개탄을 금할 수 없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한 수사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강 대변인은 “더불어 국회 차원에서의 진상규명 노력 또한 병행되어야 할 것”이라며 “당시 관계자들에 대한 국감 증인출석으로 진상을 낱낱이 파헤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나아가 이번 문건을 통해 제2기 특별조사위원회 출범의 필요성을 다시금 확인하였다”면서 “우리 당은 야당과의 협의를 통해 관련 특별법의 통과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보수야당에도 당부 드린다. 보수야당의 지적대로 ‘건전한 국가운영’을 이끌기 위한 신성한 의회활동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며 “‘얄팍한 정치공작’으로 폄훼할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