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정부 민간지원 사업 전체 재조사 해 국정원 외곽팀에 혈세 유출 확인해야”

▲ 진선미 의원은 12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늘푸른희망연대 차미숙 대표는 국정원이 민간인을 댓글 공작에 참여시킨 ‘국정원 사이버외곽팀’에 참여한 의혹으로 수사중”이며 “늘푸른희망연대는 이명박 전 대통령 팬클럽인 ‘이명박과 아줌마부대’의 후신으로 만들어진 단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MB정부 시절 2009년 행정안전부가 국정원 사이버외곽팀에 참여한 혐의로 수사 중인 ‘늘푸른희망연대’에 비영리민간단체지원금 5,900만원을 특혜성으로 지원했다고 밝혔다.
 
진선미 의원은 12일 오전 “늘푸른희망연대 차미숙 대표는 국정원이 민간인을 댓글 공작에 참여시킨 ‘국정원 사이버외곽팀’에 참여한 의혹으로 수사중”이며 “늘푸른희망연대는 이명박 전 대통령 팬클럽인 ‘이명박과 아줌마부대’의 후신으로 만들어진 단체”라고 설명했다.
 
진 의원은 “행정안전부는 2009년 늘푸른희망연대에 비영리 민간단체 지원금 5,900만 원을 지급했다”면서 이를 위해 “늘푸른희망연대는 ‘저탄소 녹색성장 국가비전 실현을 위한 국민참여 및 전국 순회행사’를 한다는 사업계획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우익시민단체에 대해 “당시에도 행정안전부의 특혜 의혹이 있었는데,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 상 ‘사실상 특정정당 또는 선출직 후보를 지지·지원할 것을 주된 목적으로 설립·운영되지 않아야’한다고 규정되어 있는데도 ‘이명박과 아줌마부대’ 후신인 ‘늘푸른희망연대’가 선정되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진 의원은 “행정안전부는 비영리민간단체 지원 공모를 앞두고 ‘늘푸른희망연대’에 대한 비영리민간단체 등록허가를 단 4일 만에 결정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와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시기 국정원은 댓글 공작 등을 통한 여론조작을 위해 30개 팀을 운영했고, 민간인들을 동원하는 ‘외곽팀장’이 48명이나 존재했다”고 말했다.
 
진 의원은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은 이를 위해 52억 원 이상의 국고를 외곽팀 활동비로 지급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상태”라면서 “MB국정원 댓글공작은 2009년 2월 원세훈 국정원장 취임 이후 본격화되는데, 늘푸른희망연대가 행안부로부터 비영리민간단체를 등록허가를 받고 지원단체로 선정되는 시기도 이 때”라고 지적했다.
 
진 의원은 또 “늘푸른희망연대는 당시 행안부 지원금 외에도 국민건간보험공단 재정운영위원회 위원 선정, 여성가족부 취약계층 여성 일자리 창출 사업 등에서 특혜를 받은 의혹이 있다”고 했다.
 
진선미 의원은 “국정원이 외곽팀 등으로 관리하던 보수단체들에 대해 MB 정부 전체가 나서 지원한 의혹들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행안부 비영리민간단체 지원금 사업 외 각종 정부 민간지원 사업 전체를 재조사 해 국정원 외곽팀에 혈세가 어떻게 유출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