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다운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

▲ 10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청와대 수석 및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며 “적폐청산과 개혁은 사정이 아니라 권력기관, 경제 사회 등 전 분야에 걸쳐 누적되어온 잘못된 제도와 관행을 혁신하는 것”이라고 밝힌 뒤 “나라다운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이라고 전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적폐청산과 개혁은 사정이 아니라 권력기관, 경제 사회 등 전 분야에 걸쳐 누적되어온 잘못된 제도와 관행을 혁신하는 것’이라고 했다.

10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청와대 수석 및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며 이 같이 밝힌 뒤 “(이로 인해) 나라다운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이라고 전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추석기간 동안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민생과 개혁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라는 엄중한 민심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정부는 그 민심 받들어서 더욱 비상한 각오로 민생과 개혁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이는) 대한민국 경쟁력 높이는 일이기도 하다”며 “원칙과 자신감 가지고 속도감 있게 개혁을 추진해 나가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민생에 있어서도 새 정부의 경제 정책기조와 성과에 대해 자신감 가지고 임해주기 바란다”며 “북핵 위기가 발목을 잡는 가운데에서도 우리 경제 기초는 아주 튼튼하고 굳건하다”고 했다.

이어 “지난달 수출이 551억 달러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고 작년 보다 35% 증가해 박근혜 정부에서 2% 대로 추락한 경제성장률을 끌어올리는 한편 성장이 일자리로 이어져서 성장 혜택이 국민들에게 소득으로 돌아가도록 하는데 사명감과 자신감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했다.

또 “막바지에 이른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과정에 대해 먼저, 공론화위원회가 핵심인 토론과 숙의 과정을 아주 공정하고 책임 있게 관리해온 것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며 “공론화 과정에 참여한 찬반 양측 관계자들과 시민참여단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하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그간 공론화 과정에 대해 어떠한 간섭이나 개입 없이 공정과 중립 원칙 철저히 지켜왔고 공론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어떤 결과가 나오든 정부는 그 결과 존중하여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찬반 양측 관계자들과 시민참여단, 그리고 국민들께서도 공론화 과정 통해 도출된 사회적 합의 결과를 존중해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