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를 향한 최강수위의 엄포는 북한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아”

▲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북한은 국제사회 향한 ‘말폭탄’을 중단해야 한다”며 “북한은 국제사회를 위협하기 위한 ‘말폭탄’으로 고립심화의 길을 자초하지 말고, 이제라도 대화의 길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말은 천 냥 빚을 갚을 수도 있고, 씨가 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며 “지금 북한은 한반도의 위기를 가중시키는 모든 행위를 중단하고 대화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북한은 국제사회 향한 ‘말폭탄’을 중단해야 한다”며 “북한은 국제사회를 위협하기 위한 ‘말폭탄’으로 고립심화의 길을 자초하지 말고, 이제라도 대화의 길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훈식 대변인은 22일 오후 브리핑에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 파괴’ 유엔연설에 북한의 김정은이 ‘초강경 대응’을 언급한데 이어, 북한 외무상이 ‘태평양 수소탄 시험’을 위협하고 나섰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한미를 비롯한 국제사회는 북한의 엄중한 핵‧미사일 도발에 최대한의 제재와 압박으로 비핵화의 길로 이끌어야 한다는 데 공조하고 있다”며 “무력도발에 이은 국제사회를 향한 최강수위의 엄포는 북한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말은 천 냥 빚을 갚을 수도 있고, 씨가 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며 “지금 북한은 한반도의 위기를 가중시키는 모든 행위를 중단하고 대화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강훈식 대변인은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일정을 마치고 귀국한다”며 “북핵문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외교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국제사회에 보여준 성공적 데뷔무대였다”고 평가했다.

강 대변인은 “우리당과 정부는 북한의 무력도발 중단을 위해 국제사회의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있다”며 “나아가 북한이 비핵화에 나설 수 있도록 평화적‧외교적 노력을 통해 대화의 길로 이끌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북한 문제의 당사국으로서 주도적인 해결의지를 보인 문재인 대통령의 당당한 외교에 여야는 ‘안보 협치’로 화답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