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떠한 경우라도 한반도에서 다시 전쟁이 일어나선 안 된다는 정부의지 확고”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북한의 김정은은 트럼프 미 대통령에 대해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조치를 신중히 고려할 것이라고 위협하는 성명을 발표했다”면서 “그러나 북한은 자신들의 어떠한 군사적 도발도 평화를 지향하는 국제사회의 탄탄한 연대를 뚫을 수 없을 것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한국은 동족상잔의 전쟁을 직접 체험한 국가”라며 “어떠한 경우라도 한반도에서 다시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문재인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북한의 김정은은 트럼프 미 대통령에 대해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조치를 신중히 고려할 것이라고 위협하는 성명을 발표했다”면서 “그러나 북한은 자신들의 어떠한 군사적 도발도 평화를 지향하는 국제사회의 탄탄한 연대를 뚫을 수 없을 것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미애 대표는 22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밤과 오늘 새벽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숨 가쁜 일정을 소화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UN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강력한 대응의지를 확고히 천명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국제사회의 다자간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고 밝혔다.
 
또 “이어서 가진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에서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평화적으로 추진한다는 양국 공동목표를 재확인했다”며 “아베 일본총리를 포함한 한미일 3국 정상 간 회동에서도 북한이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밖에 없도록 국제사회가 최고 강도의 제재와 압박을 가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추 대표는 “UN연설과 한미일 정상들 간의 연쇄회동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키워드는 평화였다”며 “북한 핵 미사일 도발에 대해 가장 강력한 수준의 제재를 통해 압박을 가하되, 그럼에도 그 제재와 압박은 제재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종국적으로는 평화적 방식에 의한 해결이라는 원칙을 위한 수단이라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이에, 미일 정상들도 그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해 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추 대표는 “한국은 동족상잔의 전쟁을 직접 체험한 국가”라며 “어떠한 경우라도 한반도에서 다시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문재인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도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적극 지지해주고 있다”며 “이어지는 북한 핵 미사일 도발에 인내심이 한내에 도달할 수 있지만 어려울 때일수록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추 대표는 “반면, 북한의 김정은은 트럼프 미 대통령에 대해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조치를 신중히 고려할 것이라고 위협하는 성명을 발표했다”며 “그러나 북한은 자신들의 어떠한 군사적 도발도 평화를 지향하는 국제사회의 탄탄한 연대를 뚫을 수 없을 것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 대표는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튼튼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가 끝까지 인내하면서 마침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나올 때까지 결코 원칙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야당도 한반도에서 전쟁은 결코 안 된다는 입장에 동의하고 평화적 해법에 의한 해결 원칙에 적극 협조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