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 논란 속 가맹사업 안한다고 밝힌 신선설농탕

▲ 신선설농탕이 자사 홈페이지에 띄운 공지 사진 / 신선설농탕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신선설농탕이 가맹점주들에게 갑질을 행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가맹사업을 접겠다고 밝혔다.
 
27일 신선설농탕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관리가 어려워 가맹사업을 하지 않을 것이며, 직영점으로만 운영할 것임을 공지했다.
 
앞서 지난 2007년 신선설농탕을 운영하는 한 가맹점주는 본사로부터 일방적인 계약해지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계약해지를 거부한 가맹점주들에게 본사는 보복성 출점을 자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논란이 커지자 신선설농탕은 공지를 통해 ‘12년간 가맹점을 운영해본 결과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성과 가맹사업이 맞지 않았다’며, ‘본사의 집중적인 교육과 철저한 관리에도 불구하고 음식의 맛, 서비스 등에서 직영점과 가맹점간의 편차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가맹계약을 종료할 수 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보복성 출점에 대해서는 ‘인근에 직영점을 출점한 경우는 두 곳 밖에 없으며, 한 곳은 계약을 종료한 가맹점주가 다른 설렁탕 브랜드 가맹점을 낸 곳이며, 나머지 한 곳은 다른 업종의 브랜드 가맹점을 출점한 곳이기에 가맹법상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타 프랜차이즈업체와 달리 앞으로는 철저한 관리가 어려운 외부 가맹점을 일절 하지 않을 것이며, 전 매장을 직영점 체제로만 운영해 철저한 관리와 교육, 더 나은 서비스, 일관성 있는 맛을 유지하고자 한다’고 알렸다.
 
한편 신선설농탕 가맹점주들은 본사가 ‘보복출점’, ‘가격할인 행사 압박’했다고 주장하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진정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