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정책은 원전산업 포기가 아니라 원전해체라는 새로운 시장 개척하는 것”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탈원전과 관련해 “전력수급계획 전혀 문제없다. 전기료 인상 없다”고 분명하게 못 박았다. 김 의장은 “탈원전 정책은 원전산업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원전해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라는 말씀을 다시 말씀 드린다”고 거듭 강조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탈원전과 관련해 “전력수급계획 전혀 문제없다. 전기료 인상 없다”고 분명하게 못 박았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27일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분명하게 말씀드리지만 신고리 5,6호기는 어떤 예단도 없이 공론화 절차를 거쳐 시민배심원단들이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바에 따를 것이라는 말씀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드린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원전 재검토를 명시한 2012년도 새누리당의 당시 박근혜 후보 대선 공약약집을 인용하면서 “이미 5년 전에 자유한국당의 전신 새누리당도 국민 여론을 수렴해 에너지믹스를 원점에서 재설정하고, 계획 중인 원전을 재검토하겠다는 약속을 했다”며 “야당이 되더니 말을 바꾸는 자유한국당의 태도가 매우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김 의장은 원전 산업을 포기했다는 주장에 대해 “앞으로 원전 산업에서 블루오션은 원전 해체시장”이라며 “OECD 선정국에서 탈원전은 일반적인 추세”라고 강조했다.

그는 “신규원전은 중국, 러시아 등을 중심으로 계획되어 있는데 중국과 러시아는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우리나라가 수출하기 아주 어렵다”며 “반면 원전해체 산업은 가능성이 아주 많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또 “전세계에서 2050년이 되면 400기가 넘는 원전이 수명을 다하게 된다”며 “국제원자력기구는 2050년까지 원전해체 시장의 규모가 약 1,000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탈원전 정책은 원전산업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원전해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라는 말씀을 다시 말씀 드린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의장은 “탈원전은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 전환이 필요하다는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우리 당에서 오래 준비했던 정책”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제8차 전력수급 계획 및 제3차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수립 과정에서 정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미래에너지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어서 “다시 말씀 드린다”면서 “전력수급계획 전혀 문제없다. 전기료 인상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