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 전제하는 건 아니나 해당행위면 당무감사위서 징계위에 요청할 것”

▲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당론과 달리 끝까지 추경안 처리에 찬성표를 던진 자당 소속의 김현아·장제원 의원을 겨냥 “개인 의사표현은 존중한다고 하지만 이게 해당행위 여부가 될지에 대해선 아마 당내 기구에서 검토가 지금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사실상 경고장을 날렸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당론과 달리 끝까지 추경안 처리에 찬성표를 던진 자당 소속의 김현아·장제원 의원을 겨냥 “개인 의사표현은 존중한다고 하지만 이게 해당행위 여부가 될지에 대해선 아마 당내 기구에서 검토가 지금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사실상 경고장을 날렸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두 의원에 대해 “꼭 징계를 전제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김현아 의원을 꼬집어 “저희 당에서 당원권이 정지된 상태이고 한편으로는 지금 현행법에 미비점을 이용해서 의원직을 유지하는 상태”라며 “만약 이것이 분명한 해당행위라고 판단된다면 아마 당무감사회의에서 징계위원회에다 요청할 것”이라고 처벌 가능성을 열어뒀다.
 
아울러 정 원내대표는 추경안 처리 당시 한국당 의원들이 처음에 본회의 불참을 했다가 합의 위반 행위라고 여당 등으로부터 비판 받은 데 대해선 “저희가 한 것은 의원들한테 충분하게 본회의가 소집되는 걸 알릴 시간적 여유도 주지 않고 다른 3당이 토요일 날 새벽에 이것을 야합 날치기를 하려고 했었다”며 “저희가 무슨 태도를 바꿨다고 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한편 그는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극우 논란에 휩싸여 당의 외연 확장에 어려워지지 않겠느냐는 지적에 대해선 “그런 우려가 있지만 또 결정은 합리적으로 할지도 모르는 것”이라며 “지금 막 혁신위원들이 구성됐고 아직 혁신에 대한 로드맵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극우논란이나 과하게 우클릭 하는 것은 저는 시기상조라고 본다”고 논란 확산을 경계했다.
 
또 정 원내대표는 바른정당과의 관계에 대해선 “저희 당과 보수적통을 서로 경쟁한다는 것 자체에 저는 수긍을 하지 못하는 입장”이라며 “겉으로 국민들에게 보수정당이라고 외치면서 속으로는 좌클릭을 통해 좌파정당으로 가고 싶은 게 아닌지, 그 정체성을 명확히 밝혀줬으면 좋겠다”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