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권이 386정권…잘한 건 돕고 잘못한 건 설득할 준비 돼 있어”

▲ 바른정당 당권주자인 하태경 의원은 “보수정당에서 문재인 정권을 인간적으로까지 잘 아는 사람이 저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정당 당권주자인 하태경 의원은 23일 “보수정당에서 문재인 정권을 인간적으로까지 잘 아는 사람이 저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이날 오전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제가 386세대인데, 이게 문재인 정권이 386정권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못하는 걸 이런 걸 잘 알기 때문에 슬기롭게 협치를 할 수 있다”며 “잘한 것은 도와주고 잘못한 것은 설득을 할 수 있는 그런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야당 개념이 근본적으로 바꿔야 된다. 잘하는 것은 도와주고 못하는 것은 확실히 견제하고 여당도 야당처럼 대한민국 성공을 위해 뛰고 그걸 통해서 경쟁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럼 야당 지지율이 올라간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또 그는 보수야당으로서 바른정당의 지향점에 대해선 “안보팔이 보수, 재벌보수 이걸 극복을 우리 당이 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은 안보보수, 시장보수가 너무 지나쳐 가지고 안보팔이 보수, 시장 과잉보수가 됐다면 우리 바른정당은 불평등 해소를 시대정신으로 내거는 평등보수로서 비전을 완전히 차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하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 기조와 관련해선 “지금 미국 전역이 (웜비어 사망으로) 초상집인데 남북정부 간 대화도 아니고 남북정상회담 얘기까지 꺼내는 것은 아픈 상처에 소금 뿌리는 격”이라며 사드 문제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왜 이렇게 불필요한 각을 세우는지 솔직히 잘 (이해가) 안 된다”고 입장을 내놨다.
 
아울러 그는 정부가 요청한 일자리 추경안 처리문제와 관련해선 “추경 협상 자체를 거부해선 안 된다”며 “이번에 신규 채용되는 사람들부터 연공서열 임금제도를 폐지하고 능력에 따라 임금을 주는, 그래서 공무원 임금부담을 좀 줄여 나가는 이런 방향으로 임금제도를 고치는 것을 족건으로 추경협상에 임하면 야당하고 충분히 합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