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인사 원칙 다 걸려들어…여기에 대통령 입장표명 있어야”

▲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송영무 국방문장관, 김상곤 교육부장관, 조대엽 노동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있을 수 없는 게 자꾸 나와 이런 분들은 자격이 없다”고 임명 반대 의사를 밝혔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21일 송영무 국방문장관, 김상곤 교육부장관, 조대엽 노동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있을 수 없는 게 자꾸 나와 이런 분들은 자격이 없다”고 임명 반대 의사를 밝혔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께서 4대 인사원칙을 밝혔는데 지금 나온 분들 보면 교육부총리, 국방부장관, 노동부장관 다 걸려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방부장관이 얼마나 많은 비리가 나오냐, 노동부장관도 파렴치한 일들이 나온다. 교육부총리가 논문 일생에 딱 3번 썼는데 셋 다 표절”이라며 “이걸 그냥 (채택)해줘라, 그러면서 어제 청와대 정무수석이 사과는 했지만 인사청문회는 형식상 하는 거다, 이건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박 전 대표는 “이건 인선할 수 없는 일 아니냐. 여기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표명도 있어야 하고 당연한 권리”라며 “빨리 해줘라, 그건 우리 국회가, 국회 권능이 없어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인사 실패에 대한 책임 규명을 위해 국회에서 청와대 수석들에게 운영위 출석을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이런 인사 문제가 있으면 반드시 비서실장과 인사수석, 민정수석 나오라고 하는 것이고 그게 국회의 권리”라며 “지금 만약 민주당이 현재 야당이라면 더 강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뿐 아니라 박 전 대표는 “역대 운영위원장은 여당이 했다. 반드시 (여당이) 운영위원장을 가져갔어야 하는데 지금 현재 운영위에서는 여소야대”라며 “국회선진화법 있는 국회에서 120석 사진 대통령은 가장 취약한 정부다. 이런 걸 예상 못하는 청와대나 집권여당은 문제가 있다”고 거듭 꼬집었다.
 
한편 그는 문정인 특보의 ‘워싱턴 발언’에 대해선 “문정인 교수의 미국 발언은 상당히 계산된,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타결을 예고한 것으로 본다”며 “그래서 저는 문정인 특보의 워싱턴 발언은 옳았고 나는 시기와 장소가 적절하지 못했다는 제가 틀렸다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아울러 박 전 대표는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선 “미국에선 빨리 설치하길 원하고 우리나라에선 환경영향평가가 필요하다라고 했는데 어떤 경우에도 우리 국내법 적용을 받아야 한다”며 “이견은 있지만 결국은 해결될 것이다. 문재인 정부도 사드 배치를 찬성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