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비핵화 의지 전혀 없어...강력한 대북압박 공조 필요

▲ 윤병세 장관과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외교부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한·미· 3국이 새로운 차원의 북핵 공조를 모색한다.

29일 외교부에 따르면 앞서 지난 28일(현지시각) 뉴욕에서 윤병세 외교장관과 미국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일본 기시다 후미오 외무대신 등이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 

이날 윤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미측이 그 어느 때보다 북핵 문제를 최우선 순위에 놓고 다루어나가고 있다”며 “한··일 3국간 고위급 차원의 전략적 소통이 빠른 속도로 빈번하게 이루어진 것이 큰 원동력이 됐다”고 평가했다.

또 “최근 미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확고한 북핵 불용의 원칙에 입각해 안보리 결의 이행 등 미중간 북핵 문제 관련 협력을 한층 강화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대북 압박 관련 중국이 북한 정권의 자금줄 차단 등에 있어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일이 중국과 긴밀히 소통하며 협력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꼬 했다.

이에 틸러슨 장관은 “북핵 문제가 엄중한 상황에서 한미일 3국이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오고 있다”며 “이번 한미일 외교장관회의가 북핵 문제 대응에 있어 3국의 공조가 사활적이라는 점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측으로서는 북한 정권에 대한 제재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대북 압박 캠페인을 지속할 것”이라며 “이러한 외교적 압박은 강력한 군사적 조치에 의해 뒷받침돼야 하고 미국의 동맹국 방위 공약은 굳건할 것”이라고 했다.

또 기시다 외무대신은 “북핵 문제가 관건적 시기에 이른 상황에서 한··일 3국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단합해 대북 제재․압박을 구체적으로 이행해나가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책임 있는 행동을 취하도록 지속 설득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특히 이날 3국 외교장관은 현재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강력한 대북 압박 공조를 통해 북한의 전략적 셈법을 바꾸어 의미 있고 진정성 있는 비핵화 대화의 길로 나오도록 해야한다고 뜻을 모았다.

또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비 강력한 외교적, 군사적 차원의 억지력을 발휘해나가는 한편, 북한의 추가 도발시 기존 2270 및 2321호를 뛰어넘는 강력한 대응을 담은 제재 결의를 포함해 징벌적 조치를 신속히 채택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