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靑 서별관회의에서 결정, 홍기택 前 산업은행장 소환조사

▲ 지난 2015년 10월 청와대 서별관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에 산업은행이 4조2천억원의 세금을 지원키로 결정한 것과 관련, 검찰이 집중 수사에 나섰다. 당시 서별관회의 참석자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당시 경제부총리),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당시 경제수석), 임종룡 금융위원장,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 등이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 시사포커스 / 고승은 기자 ] 지난 2015년 10월 청와대 서별관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에 산업은행이 4조2천억원의 세금을 지원키로 결정한 것과 관련, 검찰이 집중 수사에 나섰다. 천문학적인 분식회계 사실을 인지하고도 공적자금을 쏟아부은 것이다.
 
당시 서별관회의에는 경제부총리였던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당시 경제수석), 임종룡 금융위원장,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 등 친박핵심들이 줄줄이 참석했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이달 들어 홍기택 전 회장을 2~3차례 소환조사했다.
 
지난해 6월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와 민주노총은 수조원대 손실을 끼친 업무상 배임 협의로 홍 전 회장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어 지난해 9월에는 금융소비자원이 홍 전 회장을 직무유기·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역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그는 같은 달 여야 3당으로부터 ‘조선·해운 산업 구조조정 연석 청문회’에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소재 불명’으로 불참한 바 있다. 검찰은 홍 전 회장을 상대로 당시 벌어진 서별관회의 상황 및 청문회 불출석 등과 관련해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홍 전 행장은 지난해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대우조선 지원결정에 대해 “산업은행은 들러리 역할만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면서 최경환-안종범 등 친박실세들로부터 정부의 결정 내용을 전달받았음을 강조한 바 있다. 하지만 발언을 이후 번복하며 논란을 자초했다.
 
정부와 채권단은 지난 23일 대우조선에 2조9천억원의 혈세를 또 투입키로 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이 이를 맡는다. 이외에도 출자전환 등이 포함되며 추가 지원 규모는 6조7천억원에 달한다. 그러면서 ‘밑빠진 독에 불붓기’ 비판은 계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