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왜교부“ ”아베에 굴종하는 박근혜-황교안 내각“

▲ 외교부가 23일 부산시-부산 동구청 등에 일본 총영사관앞 소녀상 이전 촉구 공문을 보낸 사실이 확인된 데 이어, 서울 구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이전까지 촉구하고 나서 파장을 부추기고 있다. 사진 / 고승은 기자
[ 시사포커스 / 고승은 기자 ] 외교부가 23일 부산시-부산 동구청 등에 일본 총영사관앞 소녀상 이전 촉구 공문을 보낸 사실이 확인된 데 이어, 서울 구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이전까지 촉구하고 나서 파장을 부추기고 있다.
 
이에 대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돕고 있는 한국정신대문제협의회(정대협)은 성명을 통해 “일본의 역사지우기 행태에 부화뇌동하는 윤병세 대한민국 외교부 장관, 자격 없다”며 “국민의 이름으로 해임한다”고 밝혔다.
 
정대협은 “누가 지금 국제예양 및 관행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고 있는가. 바로 일본군성노예제 범죄에 대해 패전 후 71년이 지나도록 반성도, 책임도 지지 않고 있고, 오히려 그 범죄를 지우기 위해 평화비 철거를 요구하는 일본정부”라고 지적한 뒤, “가장 큰 피해국이면서도 자국의 국민인 피해자들의 인권을 회복하기 위해 법적 절차 및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지는 못할지언정 오히려 2015 한일합의로 피해자들의 법적 배상 권리를 박탈하고, 인도적인 원조의 대상으로 전락시킨 대한민국 정부”라고 질타했다.
 
정대협은 “그동안 외교부는 2015 한일합의가 발표되기 전부터 계속된 일본정부의 평화비 철거 압박에 대해 ‘평화비는 국민들이 건립한 것이므로 정부가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입바른 소리를 해왔다”며 “그런데 2015 한일합의 이후 일본정부의 압박에 대해서는 한마디 이와 같은 입장을 밝히지도 않았다”고 꼬집었다.
 
정대협은 그러면서 “외교부가 지방자치 단체장에게 공문을 보내 소녀상 철거를 압박하는 이러한 굴욕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며 “이제 더 이상 외교부는 대한민국 국민의 국익을 위해 일하는 외교부가 되기를 포기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질타했다.
 
정대협은 아울러 윤병세 외교부 장관에 ‘국민 해임장’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해임장을 써서 외교부에 직접 보내달라고 당부했다. 또 정대협 이메일 등을 통해 접수된 ‘해임장’은 내달 1일 수요집회 때 모아서 외교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 “20만 피해자 가슴에 대못 박았다”
 
또 구 일본 대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을 지키는 대학생들도 24일 성명을 통해 “우리는 소녀상과 운명을 같이할 것”이라며 “외교부의 친일행각은 황교안 내각의 본질이 박근혜-황교안 내각이라는 것을 증명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근혜는 2015년 12월 28일 일본 정부와 사죄 없는 졸속적이고 매국적인 한일합의로 민중 분노를 격발시켰다. 굴욕적 한일합의는 20만 피해자를 우롱하고 그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반인륜적 행위다. 외교부가 말하는 소녀상은 외교공관 앞에 있는 어떤 조형물이 아닌 그 자체로 우리의 역사. 현재 진행 중인 오늘의 역사”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외교부를 ‘왜교부’로 지칭한 뒤, “아베 정부와 그에 굴종하는 박근혜-황교안 내각은 똑똑히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 국민이 아닌 일본을 위해 움직이는 정부는 필요 없다. 역사가 보여주듯 반민족 친일정부는 결국 끝장난다.”며 “민족의 생명은 자주권이고, 소녀상은 그 주권의 상징이다. 소녀상이 죽으면 우리도 죽는다. 우리는 끝까지 소녀상과 운명을 함께 할 것이다. 우리가 소녀상이다”라고 강조했다.
 
대학생 지킴이들은 423일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한일 ‘위안부’ 합의가 강행된 지 이틀 뒤인 2015년 12월 30일부터 농성을 시작했는데, 1년 넘게 추우나 더우나 자리를 매일 지키고 있다.
 
◆ “MB도 ‘소녀상 철거’ 요구 듣자, ‘버럭’ 화냈다는데…”
 
한일 ‘위안부’ 합의와 이후 일본 국회에선 자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소녀상 철거 요구를 끝없이 해오고 있다. 그럼에도 한국 정부에선 이에 대한 명백한 입장을 밝힌 적이 없는데다, ‘위안부 협상 문서를 공개하라'는 법원의 명령에도 불복하고 있다. 그러면서 ‘소녀상 철거’가 이면에 합의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최근 일본을 방문해 일본 의원들을 만난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SBS <박진호의 시사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일본 의원들이 소녀상 이전을 합의사항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그래서 무언가 이면합의가 있느냐고 (일본 의원들에)물었더니 ‘그것은 잘 모르겠다.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식으로 나오는데, 왜 한국 외교부, 한국 정부가 이렇게 저자세로 나가는지 저희들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 오는 25일 방송될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선 삼일절을 앞두고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베일에 싸여 있는 한일 ‘위안부’ 합의를 심도 있게 다룰 예정이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그는 또 “지난 2011년에도 노다 수상과 (당시 대통령이던)MB가 만났을 때 서울 대사관 앞의 소녀상 철거 문제를 일본 측에서 강하게 (요구했는데), 그때 MB가 버럭 화를 냈다는 얘기 있지 않나? 그런 식으로 외교부가 국민의 권익을 위해서 앞장서고 있었는데 작년에 박 대통령과 라오스에서 아베 수상이 만났을 때 일본이 위안부 문제 얘기 정식으로 꺼냈다. 그런데 박 대통령은 아무 얘기도 못하고 우물우물 지나가버렸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법원의 명령에도 불복하며 협상 문서를 공개하지 않는 점에 대해서도 “시간 끌기 작전하는 거다. 국가 안보에 관한 사항도 아닌데 자료를 내놓지 않고 있다. 도대체가 국회를 무시하고 자료도 안 내놓고 있다”라며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 그 때 나 모르겠다 해서 도망가 버리는 꼴”이라고 힐난했다.
 
한편, 오는 25일 방송될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선 삼일절을 앞두고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베일에 싸여 있는 한일 ‘위안부’ 합의를 심도 있게 다룰 예정이다.
 
제작진은 “한국 정부 고위 관계자와 미국 일본 전문가 취재를 통해 그동안 베일에 싸여있던‘위안부’ 합의의 실체를 추적,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보장안전국장이 ‘위안부’ 합의 막후에서 움직였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일본이 낸 10억엔으로 만들어진 ‘화해·치유재단’과 관련해서도 “재단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게 거출금 수령을 압박하는 80분 분량의 녹취 파일을 입수했다”면서 “녹취파일에는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거출금 지급 과정의 실상이 드러나 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