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김성태, 당내 하야 주장 일침…與서 친박 윤상현도 하야설 일축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제기됐던 대통령 하야를 기초로 한 ‘질서 있는 퇴진론’ 주장에 대해 24일 양당 내에서 일부 비판의 목소리가 불거져 나오고 있다.
 
여당인 자유한국당에선 친박 핵심 윤상현 의원이 이날 오전 한 보수단체의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세미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조기퇴진론’에 대해 “청와대 내에서도 절대 그런 분위기는 없다”며 “오히려 탄핵심판을 받자는 것이고 헌재가 정치재판이 아니라 법률과 양심에 따라 판결을 한다면 당연히 기각될 거라는 확신이 있다”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지난 13일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가 “현직 대통령의 탄핵소추는 국가적, 국민적 불행이고 어떤 이유든 정치적 해법이 먼저 모색돼야 한다”며 이른바 ‘대통령 조기퇴진’을 시사한 점과 인명진 비대위원장도 지난 15일 “지금이라도 탄핵 문제는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같은 주장을 편 점을 꼬집어 윤 의원은 “정우택, 인명진 이 두 분도 이 사건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헌법과 법률을 중대하게 위반했느냐. 그건 아니라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탄핵을 찬성했던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왜 그렇게 180도 돌아섰겠나. 대통령이 탄핵할 정도는 아니라는 걸 (깨달은 것) 아니겠나”라며 “정우택 대표와 인명진 위원장은 헌재 재판하는 걸 보라”고 지적했다.
 
특히 윤 의원은 당 지도부에서 조기퇴진론을 먼저 제기한 데 대해 “탄핵 인용 쪽으로 분위기를 만드는 게 아니겠느냐”면서 “정 대표와 인 위원장은 대통령 변호인단의 견해를 잘 모르고 있다. 소통이 하나도 안 돼 있는 것이다. 정우택 원내대표가 중심을 못 잡고 있다”고 노골적으로 불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반면 또 다른 보수정당인 바른정당에선 이와는 상반된 이유로 일부 의원들이 ‘조기퇴진론’에 반대한다는 뜻을 피력했는데, 당 대선주자 중 한 명인 유승민 의원은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우리는 탄핵이 기각되면 총사퇴하겠다는 정당”이라며 “하야 얘기는 우리가 할 필요도 없다”고 강조해 우회적으로 주호영 원내대표가 암시했던 ‘질서 있는 퇴진론’ 주장을 비판했다.
 
같은 당 김성태 사무총장 역시 앞서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 자리에서 “탄핵심판이 초읽기에 돌입했는데 하야를 얘기하는 것은 꼼수 그 이하도, 그 이상도 아니다”라며 “대통령과 여당이 이제 와서 자진사퇴를 거론하는 것은 염치없고 후안무치한 것”이라고 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그러면서 김 총장은 “정해진 법 절차에 따라 헌재 최종 변론기일이 정해지고, 이제 남은 것은 최종 판결을 지켜보는 일”이라며 “청와대와 친박, 자유한국당은 이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