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사측 일방적 주장에 불과” 거부

▲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20일 담화문을 통해 “노조가 회사의 임단협 최종 제시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회사는 채권단의 인력 구조조정 요구에 따를 수밖에 없다”며 합의 수용을 촉구했다. ⓒ현대중공업
[시사포커스/박현 기자]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20일 노동조합 측에 “노조가 회사의 임단협 최종 제시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회사는 채권단의 인력 구조조정 요구에 따를 수밖에 없다”며 합의 수용을 촉구했다.
 
강 사장은 이날 담화문을 통해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올해 말까지 조합원 고용보장을 약속했으며, 고통분담도 함께 요청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 5월부터 지금까지 임단협 교섭을 이어오고 있지만, 양측의 입장이 맞선 채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주부터는 협상을 설 연휴 전까지 마무리짓기 위해 매일 교섭을 진행 중이다.
 
회사 측은 19일 진행된 제73차 교섭에서 노조 측에 ‘임금 12만3,000원 인상, 기본급 20% 반납(1년간 고용보장 조건), 성과금 230%, 노사화합 격려금 100% + 150만원 지급’ 등을 담은 최종안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 강환구 사장은 “올해 매출 계획은 15조원으로 2007년 수준으로 떨어졌으며, 일감도 줄어 최소 3~4개의 도크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며 “주채권은행인 KEB하나은행장이 어제 서울 사옥을 방문해 자구계획을 실천하라는 경고까지 던진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설 명절 전 협상 타결을 위해 회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최종적으로 제시했다”며 “노조가 이를 수용하면, 채권단을 설득해 우리 모두의 일터를 지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 노조 측은 회사의 최종 제시안에 대해 “노사가 협상 과정을 거쳐 만들어낸 제시안이 아니라 사측의 일방적 주장일 뿐”이라며 “고용 보장이 한시적인 데다 지난해 구조조정 과정에서 줄어든 임금에 대한 보상도 턱없이 부족하다”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어 회사를 6개로 분리하는 방안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