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임 가능성 우려 협상 지연 결론날 듯

▲ 롯데그룹은 성주골프장을 사드부지로 내주는 대신 받기로 한 남양주 군부지에 대한 가치 및 활용방안 등에 대한 내부평가 분석을 마친 뒤 이사회를 열어 최종 결정하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사진/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김용철 기자] 롯데그룹이 지난해 국방부와 합의대로 성주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제공하기 위해 다음달에 열릴 예정인 이사회를 통해 최종 결정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

일단 롯데그룹은 성주골프장을 사드부지로 내주는 대신 받기로 한 남양주 군부지에 대한 가치 및 활용방안 등에 대한 내부평가 분석을 마친 뒤 이사회를 열어 최종 결정하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일각에선 롯데그룹이 사드부지 제공에 대해 난색을 표했거나 중국의 사드보복을 우려해 사드부지 제공 시점을 연기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20일 이와 관련 롯데그룹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성주골프장을 사드부지로 내주는 대신 받기로 한 남양주 군부지 가치 및 활용방안, 사업계획 등을 논의하는데 시간이 걸릴 뿐이다”며 일각의 지적을 일축했다. 다만 상법상 이사회 승인의 근거가 명확해야 하는 만큼, 이사회 개최에 앞서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최대한 정밀하게 교환의 타당성 분석 작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라는 게 롯데그룹측의 설명이다.

그동안 ‘배임 가능성’을 우려한 롯데그룹이 국방부와 부지협상을 지연시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롯데그룹도 사실 배임 가능성을 염려하는 것으로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정밀 검토 중이어서 부지협상이 지연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때문에 다음달에 열릴 이사회가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부지협상의 중대 기로에 설 것으로 관측된다. 일단 롯데그룹측은 이사회에서 부지협상 교환계약을 부결한 가능성은 낮게 보고 최대한 정부에 협조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는 입장이다.

부지협상 교환계약이 당초 수순대로 롯데가 국방부에 사드부지를 제공하게 될 경우 중국측이 어떻게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11월29일부터 현지에 진출한 롯데 계열사 사업장에 대해 세무조사, 소방, 위생점검, 안점점검 등을 진행했다. 중국은 사드와의 연관성을 부인하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롯데가 국방부에 사드부지를 제공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에 대해 롯데측은 중국 현지 사업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우려해 사드보복과는 연관이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롯데 관계자는 “사드부지 제공으로 사드보복 영향이 없을 수는 없지만 정부에서 외교적으로 해결을 해야 하는 문제인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