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지시로 김기춘·조윤선 등 핵심 참모가 작성하고 실행에 옮겨”

▲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20일 조윤선 문체부장관에 대해 “이제 와서 어쩔 수 없었다는 피해자 코스프레에 속을 사람이 누가 있겠나. 당장 사퇴하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블랙리스트를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시켜서했다는 조윤선 문체부장관에 대해 “세월호 관제 데모를 지시한 장본인으로 의심받고 있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기 대변인은 20일 오전 브리핑에서 “김기춘 전 실장이 시켜서 어쩔 수 없었다”는 조 장관의 발언을 소개하며 “대통령의 강요로 뇌물을 줄 수밖에 없었다는 삼성을 보는 듯하다”고 비꼬았다.
 
기 대변인은 “자유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든 블랙리스트는 대통령의 지시로 김기춘, 조윤선 등 핵심 참모에 의해 작성되고 실행에 옮겨졌다”며 “공직자 성향을 파악해 ‘순혈’로 정비하라는 지시도 대부분 이행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조윤선 장관은 ‘다이빙벨’을 상영한 부산국제영화제 지원금을 ‘절반 가까이 삭감하라’고 지시하고, 세월호 관제 데모를 지시한 장본인으로 의심받고 있다”며 “이제 와서 어쩔 수 없었다는 피해자 코스프레에 속을 사람이 누가 있겠나. 당장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기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은 물론 김기춘 전 실장, 조윤선 장관이 저지른 반헌법적 사상통제는 우리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위협하는 용서할 수 없는 범죄행위”라며 “무겁게 다스려 다시는 어느 누구도 우리 체제를 위협하지 못 하도록 본보기를 세워야 한다. 마땅히 구속하고 엄중히 처벌받아야 한다”고 김기춘·조윤선의 구속영장실질심사 중인 법원을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