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결단만이 국정공백을 빨리 끝낼 수 있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1일 "경제와 민생의 안정. 국가경제의 불확실성을 해소해야 국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 / 고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국회는 국정의 중심을 잡는 무거운 책임을 정부와 함께 져야 한다. 그 방안으로 '여·야·정 국정협의체' 구성을 서둘러야 한다"고 국회와 정부의 협의체 구성을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11일 오후 페이스북에 '촛불혁명을 정치가 완성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정부는) 국정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상시적으로 국회와 협의하며 협력을 구해야 한다"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경제와 민생의 안정. 국가경제의 불확실성을 해소해야 국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대통령은 국민의 뜻을 두렵게 받아들여야 한다. 대통령이 버틸수록 나라도 국민도 더 불행해진다"며 "대통령의 결단만이 국정공백을 빨리 끝낼 수 있다"고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그는 또 "정부도, 국민이 대통령 한 사람이 아니라 정권을 탄핵했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그 시작은 역사국정교과서 등 박근혜표 정책의 집행을 당장 중단하는 것"이라고했 다.
 
문 전 대표는 "촛불민심이 요구하는 청산과 개혁을 위한 입법과제를 선정하고 추진할 사회개혁기구의 구성을 제안한다"며 "여기엔 시민사회도 참여하게 해 광장의 의견을 함께 수렴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우선적으로 청산해야할 과제'로 ▲비리·부패 관련된 공범자의 부정한 재산 몰수와 지위 박탈 ▲독재시대 산물인 정경유착 엄중 처벌 ▲국정농단 비호한 권력기관 공범 색출과 책임자 문책 ▲언론 장악·억압한 책임자 조사·처벌 ▲세월호 참사 진실 밝히기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