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탄핵 심판·특검수사 담담한 마음으로 대응할 것”

▲ 박근혜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총리 및 부처장관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9일 국회에서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된 뒤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각 부처 장관들은 헌재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비상한 각오로 합심해 경제·안보 분야를 비롯한 국정 공백이 최소화되도록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입장을 내놨다.
 
박 대통령은 이날 탄핵안 표결 결과를 접한 직후 청와대에서 가진 국무위원 간담회를 통해 “우리나라 안보와 경제가 모두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제 부덕과 불찰로 이렇게 큰 국가적 혼란을 겪게 돼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밤낮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한 일에 여념이 없는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 여러분께 더 많은 어려움을 드리게 되어 안타까운 마음”이라면서도 “모두 마음이 무겁고 힘들겠지만 우리가 맞닥뜨린 엄중한 국내외 경제 현안과 안보 현실을 생각하면 잠시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고 거듭 국정 공백 최소화를 당부했다.
 
또 박 대통령은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서도 “앞으로 헌법과 법률이 정한 절차에 따라서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과 특검의 수사에 차분하고 담담한 마음가짐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저는 국회와 국민의 목소리를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지금의 혼란이 잘 마무리되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다”고 심경을 전했다.
 
한편 박 대통령을 대신해 앞으로 국정을 이끌게 된 황 총리는 이날 밤 자신이 주재하는 임시국무회의를 마친 뒤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약속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대국민담화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향후 대통령 탄핵안에 대한 헌재의 탄핵심판 결정이 최장 180일까지 걸릴 수 있는데다 만일 헌재에서도 탄핵안이 수용될 경우 그로부터 60일 이내에 조기 대선까지 치러내야 하는 만큼 이를 감안한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해서도 황 총리가 어떤 식으로든 언급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