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최초 지하가스 발전소 내진설계 리히터규모 6.3 수준 그러나 안전 대책 수립은 예정

지난달 리히터규모 5.2 수준의 지진이 경주에서 발생한 이후 한반도도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지하화로 건설되고 있는 서울화력발전소(구 당인리발전소)도 지진 등으로 인한 사고 발생시 안전도 문제를 신뢰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주민은 물론, 서울 시민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적극적인 안전 대책을 발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 2018년 완공 예정인 서울화력발전소 조감도.사진/마포땡큐뉴스DB

서울화력발전소 어떻게 지어지나

서울시 마포구 당인동 1번지 부지 일원에 자리 잡고 있는 한국중부발전 서울화력발전소는 1930년 1호기가 우리나라 최초의 화력발전소로 준공됐다.

1935년 2호기가 준공되고, 한국전쟁 이후 경제개발을 위해 1959년 3호기, 1970년 정부의 중화학공업 육성 정책 발표 후 4, 5호기가 준공됐다.

1993년 발전 연료를 LNG로 전환해 운영 중이며 4, 5호기도 수명이 다한 상태이다.

발전 시 발생하는 증기를 이용한 열병합발전을 통해 여의도와 동부이촌동, 마포, 반포지역 일대 6만8,000여 세대에 난방열과 온수를 공급하고 있다.

당초 수명이 다하고 도심 내 발전시설의 안전도 문제 등으로 이명박 정부시절 폐쇄 이야기가 나왔으나 정권이 바뀌며 지하화 건설로 방향이 바뀌었다.

전세계적으로 화력발전소가 지하화로 건설된 사례는 없다.

서울화력발전소 지하화는 국내 최초, 세계 최초로 지면에서 깊이 30~40m 위치에 약 2만6,000㎡ 규모로 건설되고 있다.

400MW급 발전설비 2기를 운영하며 가스터빈과 스팀터빈, 배열회수보일러 시설을 갖춘 복합화력발전소로 539Gcal/h 규모의 열을 생산할 수 있다.

총 공사비 1조181억 원의 비용이 투입되며 지난 2013년 11월 첫 삽을 떠 현재 58.4%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완공 예정은 오는 2018년 11월이다.

지상 발전소 부지에는 2020년 개장을 목표로 115억여 원을 투입해 8만8,350㎡ 규모의 공원과 영국의 테이트모던 미술관을 벤치마킹한 문화창작발전소가 들어설 예정이다.

▲ 서울화력발전소의 안전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서울화력발전소폐쇄 주민대책위원회 박강수 회장.(사진 좌)사진/ 시사포커스DB

지속적인 지역주민 안전도 문제 지적

서울화력발전소의 지하화 건설에 대해 지역 주민 등은 그동안 안전도 문제를 끊임없이 지적하고 있다.

자칫 폭발 사고라도 나면 지상 시설과는 비교할 수 없는 큰 규모의 피해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서울화력발전소폐쇄 주민대책위원회의(회장 박강수)는 지하발전소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엄청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예측에 불안해하고 있다.

주민대책위 등에 따르면 25Kg LPG가스통 1개는 TNT 6Kg의 폭발력을 가지고 있어 지상에서 폭발할 경우 일반 주택 한 채를 붕괴시킬 수 있는 수준이다.

실례로 지난 2012년 강원도 삼척 중앙시장 인근 한 노래방에서 LPG가스 유출로 폭발 사고가 발생해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건물이 바닥과 내·외벽이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무너졌다.

또, 폭발 충격으로 반경 50m 인근 상가 건물 20여 채의 창문과 외벽이 훼손됐고, 도로에 주차돼 있던 차들은 파손 건물 잔해로 심하게 찌그러졌다.

특히, 맞은편 건물에 위치해 있던 식당은 간판이 떨어져 나가고 내부집기가 산산이 부서진 채 날아가 덩그러니 공간만 남았다.

주민들은 LPG가스통 폭발 위력이 이정도니 지하 발전소가 자칫 사고로 폭발할 경우 그 피해규모가 엄청 날 것이라는 불안감을 피력하고 있다.

이러한 불안감에 대해 서울화력발전소측은 가스배관 및 연결부 등에서 가스 누출 발생시 1차로 가스 누설 경보가 발령되고 2초 이내에 가스 차단밸브가 자동으로 닫히며 2차 안전장치로 환기 시스템이 작동돼 누출 가스 등을 외부로 방출하도록 설계돼 있다고 밝혔다.

또, 가스사용지역을 방폭 위험 지역으로 설정해 방폭 설비 적용을 강화할 계획이며 사고 및 이상 발생 시에는 발전기의 가동이 중지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폭발 사고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은 여전히 남아있다.

▲ 공사가 한창인 서울화력발전소.

내진설계 6.3 기준, 부족한 수준

서울화력발전소의 내진설계는 리히터규모 6.3 기준으로 설계 돼 있다.

26일 강원도 평창에서 열린 대한지질학회 추계지질과학연합학술대회에서는 한반도에서 최대 7.0 수준의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예측이 제기됐다.

이날 학술대회에 참석한 한 교수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의 영향으로 한반도의 지질이 약해져 지진 발생 가능성이 커졌음을 시사했고, 또 다른 교수는 최대 규모 6.5~7.0의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또, 지난 1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최연혜 새누리당 의원이 발전5사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경주지진 발생 때 월성 1호기 벽체 지진계의 지반가속도 최대 계측 값이 0.1585g에 달했다는 점과 지반가속도 0.147g 수준이 리히터 규모 6.3에 해당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내진 설계 기준은 부족한 실정이다.

최연혜 의원은 현행 발전소 건설이 건축법상 학교 건물과 같은 일반 건축물에 대한 내진기준인 ‘건축구조기준’을 따르고 있어 이러한 기준을 발전소 건설 기준으로 삼는 것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기준으로 보면 서울화력발전소의 내진설계 기준은 부족한 수준이다.

서울화력발전소 측은 지진이 발생할 경우 발전기는 정지되고 연료 공급은 차단된다고 밝히고 있지만 지진 발생시 안전대책은 아직 수립 전이다.

서울화력발전소는 지진 발생시 안전 대책에 대해 문서를 통해 ‘관련 기준에 따라 절차 수립 예정’이라고 밝혔다.

내진 설계 강화 필요성 제기와 관련해 한국중부발전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내진 설계를 강화할 계획은 수립해 놓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마포구 관계자는 “현재 단계에서 지진 등의 자연 재해로 인한 안전 문제와 관련해 서울화력발전소 측에 추가 안전 대책 마련 등을 요청한 것은 없다”며 “추후 내진 설계 강화 등의 필요가 지적 되면 검토해 보겠다”고 밝혀 둔감한 반응을 나타냈다.

설계 변경 등을 통해 지진에 대한 안전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서울화력발전소폐쇄 주민대책위원회의 박강수 회장은 “경주와 울산에서 유래 없던 지진이 발생하며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국민들 사이에 팽배하다”며 “서울화력발전소의 최초 설계 당시에는 지금과 같은 지진에 대한 심각성이 없었으므로 확실한 내진 설계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강수 회장은 또, “발전소가 지하에 설치되는 것은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사례이므로 안전 대책에 대해서도 선행 사례가 없어 검증됐다고 볼 수 없다”며 “더욱이 연료로 사용하는 LNG는 공기보다 가벼워 유출시 상부에 모이게 되는데 지상 발전설비라면 공기 중으로 확산돼 폭발 위험이 덜 할 수 있지만 약 1m 두께로 발전소 상층부를 덮는 서울화력발전소의 경우 환기 시스템을 갖췄다고 하더라도 구조상 꽉 막힌 구조이다 보니 인화성 물질에 의한 폭발 위험도도 높고 사고 발생시 피해 규모도 상상이상일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인구 1천만 거주하는 서울 도심, 그 것도 관광객이 많이 찾는 홍대 권역에 지하발전소가 건설된다는 것에 지역 주민은 물론, 서울 시민 모두가 불안해 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라며 “소방시설도 화재 발생을 예상해 대비하기 위한 것이므로 지하화로 건설되는 서울화력발전소도 폭발을 예상하고 철저한 안전대책을 수립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발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