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자파로부터 안전” - 野 “밀실행정이자 졸속결정”

▲ [시사포커스 원명국 기자] 새누리당 경북도당위원장인 백승주 의원을 비롯한 이철우, 최경환 등 경북지역 의원들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사드배치 부지 선정 지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국방부가 사드 배치 장소를 30일 성주 골프장으로 최종 발표한 데 대해 여야가 완전히 상반된 반응을 내놨다.
 
새누리당에선 성주 골프장 배치를 반대해온 경북 김천시를 지역구로 둔 이철우 의원이 이날 ‘시민에게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만에 하나라도 사드 배치로 인한 피해가 있다면 제가 온 몸으로 막겠다”라며 안전성을 직접 보증하겠다고 나섰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사드와 가까운 곳으로 거주지를 옮겨 전자파로부터 안전하다는 것을 실천으로 보여드리겠다”며 “정부에서도 시민이 우려하는 것이 현실화되지 않도록 충분한 제도적 장치와 후속 조치를 취할 것이며 저도 최일선에서 노력할 것”이라고 지역 여론을 진정시키는 데 진력했다.
 
다만 그는 사드 배치를 둘러싼 이번 논란과 관련 “사드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최선의 방어수단”이라고 배치 당위성을 주장하면서도 “일관성 없는 정책결정과 처음부터 절차나 과정을 생략한 채 일방적 결정을 내린 국방부가 (논란이 일어난 데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국방부에 화살을 돌렸다.
 
한편 야권은 사드 도입부터 배치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3당이 한 목소리로 성토하고 나섰는데,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정부의 사드도입과정은 불통, 일방, 밀실행정의 전형”이라며 “국방부 설명은 성산포대는 국유지만 대상으로 선정했다는 것이지만 성주주민들의 반발에 변경했다는 점, 애초에 사유지는 검토하지 않았다는 점은 사드배치 결정과 부지선정이 얼마나 졸속으로 이뤄졌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역시 고연호 대변인을 통해 같은 날 “안보에 여야가 없다는 것은 안보문제에 여야가 함께 대화하고 협의해서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것이지 정부의 일방적인 결정을 추인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정부의 일방적인 사드배치에 적극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즉각 국회에서 검토할 것을 정부여당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도 한창민 대변인이 이날 “이번 결정은 사드 부지 문제를 빨리 결정할 것을 종용한 미국의 압력에 박근혜정부가 속수무책으로 끌려 다닌 결과”라며 “사드 문제를 다루기 위한 국회 여야 안보협의체 구성을 강하게 촉구하며 사드 배치는 반드시 국회 비준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국민의당과 같은 입장을 내놨다.
 
한편 국방부는 앞서 사드 배치 부지로 성주 성산포대가 결정된 지 79일 만인 이날 경북 성주군 초전면에 있는 롯데스카이힐 성주CC골프장을 새 사드 배치 지역으로 변경 발표했는데, 사유지인 만큼 부지수용에 1000억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롯데 측에 경기도 내 국유지와 맞바꾸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