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K스포츠 재단의 朴 정권 실세 개입, 사실이라면 탄핵 사유”

▲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20일 재단법인 미르·K스포츠재단에 박근혜 정권의 비선실세인 최순실 씨가 개입한 의혹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서 두 재단의 의혹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박 대통령 압박에 나섰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20일 재단법인 미르·K스포츠재단에 박근혜 정권의 비선실세인 최순실 씨가 개입한 의혹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서 두 재단의 의혹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박 대통령 압박에 나섰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2015년 10월 설립된 미르재단과 2016년 1월 설립된 K스포츠재단이 박근혜 대통령 퇴임 이후 활동을 위한 제2의 일해재단이라는 그간의 의혹을 밝혀줄 사실들이 하나하나 드러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한겨레는 이날 박 대통령과 친분이 깊은 고(故) 최태민 목사의 딸이자 ‘정윤회 문건 파동’ 당시 청와대 비선실세로 알려진 정윤회 씨의 전 부인인 최순실 씨(현재 최서원으로 개명)가 K스포츠재단 이사장에 자신이 자주 다니던 스포츠마사지센터 원장을 앉히는 등 재단법인 미르와 K스포츠의 설립·운영에 깊이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노 원내대표는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이 직접 유수의 대기업들로부터 최소 800억원이 넘는 거액의 출연금을 받아낸 정황, 두 재단의 조직 구성 과정에 안봉근 수석이 직접 개입한 정황,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 알려진 최순실 씨 지인이 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정황 등으로 볼 때 이 사건은 기업의 강제모금으로 대통령 퇴임 후를 준비했던 ‘일해재단’ 재현”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그는 “의혹의 핵심은 박 대통령”이라며 “대통령이 권력을 사유화하고 개인적 이익을 위해 공적인 권력을 행사한 직권남용이 아닐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노 원내대표는 “이 모든 정황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헌법과 법률을 위배한 것으로 탄핵소추 사유에 해당한다”고 압박 수위를 한층 높였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측은 이날 박 대통령의 실질적인 비선 실세가 정윤회 씨가 아닌 최순실 씨라는 한겨레의 의혹 보도에 대해 “전혀 언급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며 단번에 일축했는데,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로부터 박 대통령 해외 순방 일정에 동행한 바 있는 재단법인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최 씨가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한 질문을 받자 “일방적인 추측성 기사에 제가 언급할 가치가 전혀 없다”면서 무대응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북핵 사태로 여당에 정국 주도권을 빼앗긴 야권은 이번 비선 실세 의혹에 대해 내주 실시될 국정감사를 통해 분명히 짚고 넘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같은 날 국민의당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재단 관계자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는 것과 관련, “(증인출석) 일주일 전 송달이니까 최소한 어제는 마무리됐어야 오는 26일 국감 증인부터 나올 수가 있다”며 “현재로선 (증인 채택) 전망이 불투명하다. (새누리당이) 실무자조차 불러내는 걸 반대하고 있다”면서도 “일정 시점이 되면 결단해야 하지 않을까”라 밝혀 여소야대를 내세워 표결로 증인 채택을 강행할 수 있다는 가능성까지 내비쳤다.
 
다만 유 위원장은 “이후에도 증인신문 일정을 잡으면 되니까 끝까지 인내하며 협의를 해볼 것”이라고 덧붙여 일단 정치적 부담이 큰 표결 강행보다는 협의를 통한 처리에 무게를 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