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생태교통 친환경적이며 사회적 약자를 배려'

▲ 염태영 수원시장 ⓒ수원시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지난 2013년 세계 최초 ‘차 없는 마을’ 생태교통을 이룩한 바 있는 염태영 수원시장이 그 노하우를 45개국 도시 대표자들에게 전수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7일 대만 가오슝시에서 열리는 ‘2016 국제항구도시 포럼’에 참석해 ‘생태교통 수원 2013’의 성공사례를 공유했다. 이날 자리에는 ASEAN, 북동 아시아, 유럽, 미국 등 45개국 도시 대표 600여 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염 시장은 “생태교통 페스티벌을 통해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는 불편함보다 안정된 보행, 대기, 소음 등 전체적인 생활환경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졌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러한 변화는 친환경적이며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생태교통’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바꿔 놓기에 충분했다”며 “미래교통의 실험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환경정책과 시민참여를 통한 거버넌스 실천 등이 복합된 성공적 모델이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염 시장은 “(생태교통)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지역의 특성을 가미한 수원형 ‘자동차 없는 날’, ‘자동차 없는 거리’를 2018년까지 20개소를 목표로 확대해 나가겠다”고도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2018년까지 하이브리드 차 1,500만 대, 전기차 1,000대를 증가, 2019년까지 3,700대, 자전거 대여소 290개소를 설치함과 동시에 국내 최초 친환경 도시교통 수단인 노면전차 도입 준비 등 도시 비전을 제시키도 해 큰 호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