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압수수색 본격화되자 사퇴 결정…野 “우병우도 사퇴하라” 압박

▲ 청와대에 따르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감찰했다가 오히려 언론에 감찰 내용을 유출한 의혹을 받았던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검찰의 압수수색이 본격화한 29일 인사혁신처에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의혹을 감찰하다가 관련 내용을 언론에 유출시킨 의혹을 받은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29일 결국 사표를 냈다.
 
청와대와 특별감찰관실 등에 따르면 이 감찰관은 검찰이 감찰 내용 유출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이날 특별감찰관실을 압수수색하자 더는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어렵다고 보고 전격 결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8일 직권남용과 횡령 혐의 등으로 우 수석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던 이 감찰관은 청와대에서 “특별감찰관이 감찰 진행 과정에서 감찰 내용을 특정 언론에 유출하고, 특정 언론과 의견을 교환한 것은 감찰관의 본분을 저버린 위법행위”라며 압박을 가했음에도 22일 “의혹만으로는 사퇴하지 않는다는 게 이 정부 방침 아니냐”며 물러날 뜻이 없음을 밝힌 바 있는데, 검찰이 우 수석과 더불어 이 감찰관에 대해서도 본격 수사에 착수해 이날 휴대전화까지 가져가자 끝내 자진사퇴로 마음을 돌린 것이라 분석되고 있다.
 
이날 인사혁신처에 제출된 이 감찰관의 사표는 아직 청와대로 넘어오지 않아 수리 여부가 결정되지는 않은 상황이지만 그동안 청와대가 이 감찰관에 날을 세웠던 만큼 박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할 것이라 전망되고 있다.
 
한편 이 수석과 함께 검찰의 수사대상에 올라 있는 우 수석 역시 이날 서울 반포동에 있는 ‘정강’이란 가족회사가 검찰 특별수사팀에 의해 압수수색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 수석은 여전히 거취 표명을 하지 않고 있어 야권은 이 감찰관의 사의 표명 소식을 접하자마자 이날 우 수석에 대해 사퇴 압박을 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윤관석 수석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이 감찰관의 사표 제출은 청와대의 냉대 속에 검찰 수사를 받게 된 것이 원인일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쫓겨나는 것이라 봐도 무방할 것”이라면서도 “나가라는 사람은 나라가질 않고 엉뚱한 사람이 나가겠다니 답답할 노릇”이라고 아직 거취 표명을 않고 있는 우 수석을 에둘러 비판했다.
 
국민의당 역시 이 감찰관의 사의 표명에 대해 이날 장진영 대변인의 논평에서 “의혹 중 사실로 밝혀진 것이 전혀 없음에도 후배 검사들이 수사에 착수하자 수사에 장애가 되지 않기 위해 사의를 표한 것”이라 해석하면서 “아직 확인된 의혹이 없다는 구차한 변명으로 버티고 있는 우병우 민정수석이 물러나야 할 이유가 더욱 분명해졌다”고 우 수석에 직격탄을 날렸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은 이날 이와 관련된 별 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은 채 박근혜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북한의 SLBM 등 안보 관련 현안에 대해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