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자랑스러운 역사든 부끄러운 역사든 있는 그대로 밝혀야”

▲ 추미애 신임 더민주 대표를 비롯한 더민주 지도부가 출범하자마자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역사를 주제로 공세를 펼쳤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 등을 비롯한 더민주 지도부가 29일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역사 공세’를 펼치며 출범하자마자 강공에 나섰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첫 최고위원회의를 연 가운데 앞서 첫 일정으로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에도 참배한 사실을 전하면서 “전직 대통령 평가는 이념과 철학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전직 국가원수에 대한 평가와 예우는 또 다른 차원의 문제”라며 “독재에 대한 평가는 냉정하게 하되 공과를 냉정히 하는 건 국민통합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박 대통령을 겨냥해 “우리 역사를 부정할 수도 없고 부정해서도 안 된다”면서 “박 대통령은 3년 연속 불참한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과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8년간 한 번도 안 간 제주 4·3기념식에 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최근 정부여당이 제정 움직임을 보이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건국절’에 대해서도 “박근혜 정부는 안타깝게도 대한민국 법통인 대한민국임시정부를 부정하고 있다. 이는 헌법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자랑스러운 역사든 부끄러운 역사든 있는 그대로 밝혀야 한다. 역사를 정권의 논리로 함부로 만지려 해선 안 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뒤이어 우상호 원내대표 역시 이 자리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 문제란 역사 관련 사안으로 정부에 날을 세웠는데 “10억 엔으로 위안부 할머니들의 짓밟힌 삶이 어떻게 치유되느냐. 10억 엔을 받고 소녀상을 철거한다는 의혹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며 “정부가 추진하는 한일 위안부 합의는 국회에서 다시 점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우 원내대표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상처 주는 이런 외교적 합의에 대해 대단히 국민들이 분노한다”며 “역사 문제는 돈으로 풀 수 있는 게 아니라 가해자의 반성과 사죄, 그리고 피해자의 용서로 푸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이 위안부 합의 문제와 관련해 같은 날 국회 여성가족위원장인 남인순 의원과 유승희·정춘숙·권미혁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해자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 이행이 아닌, 피해자들의 참여와 합의가 없는 12·28 합의와 10억 엔 수령은 절대 집행돼서는 안 된다”며 합의 무효를 촉구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